•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기침체가 태권도 체육관 경영에 미치는 영향

*종*
최초 등록일
2008.09.05
최종 저작일
2004.06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08베이징 올림픽이 끝나면서 우리 대한민국은 세계속에 당당히 스포츠 강국으로 자리를 차지 했다. 지구상의 대축제, 대한민국은 세계강대국을 뒤로제치고 세계7위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하였다. 이에 태권도 대표팀들은 종주국의 위상을 더 높여 태권도 역사를 다시금 세우며 출전 전 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는 귀여움을 토했다.
88년 서울올림픽과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두차례의 시범종목으로 출발하여 2000년 시드니올림픽 정식종목 채택과 더블러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도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세계속에 대한민국 전통 무도인 태권도는 명실공히 21C기 최고의 메리트를 자랑하는 엘리트 스포츠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에 태권도의 경기기술의 발달에 발맞춰 태권도 정신 즉, 무도정신과 심신수련등 태권도 전반적인 교육과 수련의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으며, 대학교 학과 개설 및 학문으로 인정을 받을만큼 전인적인 교육의 형태로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태권도 인으로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태권도에 바친 나의 인생을 고귀하게 생각 한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발전 확산되어 가는 현실 속에서도 경기규칙의 발전 과 경기 용품등의 과학화를 촉구해 가자는 걱정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핵가족화와 경기침체로 인한 태권도경영인들의 경제적 어려움과 수련대상의 70~80%를 차지하는 학생들의 교육환경이 태권도 지킴이라는 슬러건을 걸고 고민하며 연구해야할 숙제로 남고 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한민국 경제
2. 대한민국 정책
3. 대한민국 태권도 우수성
1) 신체적 측면
2) 심리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4) 도덕적 측면
4.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
5. 경기침체가 태권도체육관 경영에 미치는 영향
1) 사회제도적 요인
2) 교육환경적 요인
3) 체육관 포화적 요인
4) 체육관 경영적 요인
5) 정치적 요인
6. 경기침체에 따른 체육관 경영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기침체에 따른 체육관 경영 방안
1)지도자의 연구 와 실천
경기침체는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지도자들에게 실망과 좌절 또는 자신감을 잃게 만든다. 하지만 이럴때 일수록 도자의 활성화를 위해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하다. 체육관 경영을 10년째 하다보니 이젠 성공하는 체육관과 실패하는 체육관의 문제점을 파악 할 수 있을 것 같다. 체육관 경영의 주체는 지도자 이다. 이는 지도자의 연구하는 자세와 실천하는 마음자세에서 성공과 실패가 나누어 진다. 좋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보관만 하고 있는지 응용 실천 하고 있는지를 자기 자신에게 물어보라. 연구한 좋은 프로그램은 실천이라는 행동이 경영에 좋은 결과를 자져다 준다. 이정도면 되겠지, 누가 해주겠지, 어떻게 되겠지, 안주하는 마음은 경영실패에 원동력이다. 항상 최선을 다하는 연구자세 와 실천 자세는 성공에 다가가는 지름길 이다.
2)프로그램 적용과 시설 개선
남들이 사용해서 성공한다 하더라도 지역의 특색과 수련생의 특징을 잘 파악해서 적용 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자리라도 내 자신이 불편하면 그 자리는 바늘 방석과도 같듯이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더라도 기간과 시기를 잘 파악하여 적용해야한다. 예를들어 방학중 캠프일정을 앞 두고 좋은 테마 합숙 수련있다 하여 그 달에 같이 적용한다면, 즐거운 캠프 참여도를 떨어뜨릴수 있으며, 캠프비에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게도 할수있다. 합수수련은 체육관내에서나 가까운 곳에서 이루어지기에 적은 비용으로 쉽게 참여 할수 있지만, 학부형들은 경비의 부담을 생각해 캠프를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다.
다양한 학부형의 요구를 듣고 응해주기는 어렵지만 체육관의 환경 및 시설개선은 수련생들에게 쾌적한 마음으로 수련에 집중할수 있기 만들어 준다.
작은 곳에서부터 깨끗한 환경 만들기(예 출입구,화장실,게시판)등은 지도자의 성실성을 엿볼수있다.다양한 기구확보와 시설 개선은 태권도 수련생들에게 지겨움을 없애고 호기심과 집중력을 동요 시킬수 있으며, 보다 많은 프로그램을 지도 할 수 있어 지도함에도 편리함을 가져다 준다. 지도의 중요성도 있지만 시설의 중요성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체력단련기구를 설치해 사용할수 있으며, 신체측정기구를 도입해 건강상태 및 체력측정을 해 줌으로 부모님들의 실뢰를 얻을수 있다.
3)수련대상의 다양화
수련생의 70~80%가 초등학생에 의존하는것이 사실이다. 이는 우리 태권도인이 개선해 나가야할 숙제이기도 하다.
지도자의 지도력 미비로 중고등 수련생이 찾지않는 경우도 허다하며, 성인부의 운동중요성 교육도 지도자가 이론적 지식을 숙지한뒤 지도해야한다.
중학생의 경우 시험기간등 입시위주의 교육제도가 태권도 수련생의 다양화에 걸림돌이 되는 요인이기도 하다. 난 중학생들의 태권도 교육을 위해 주말반과 새벽뱐을 이용 수련비절충으로 운영의 묘를 살리고 있다. 새벽반의 경우 통학을 병행해 수련시간은 40분 학교까지 안전한 통학으로 학부모님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침시간 어머니 줄넘기, 호신술등으로 부모님들과의 관계를 친밀하게 가져가고 있으며, 체육관 매니아청 학부모님으로써 체육관 홍보 및 행사 도우미로도 도움을 받고 있다.
놀 토 및 일요일 난 야외활동으로 족구를 즐기고 있으며, 족구지도 또한 중학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다양한 프로그램의 하나로 이용하고 있다.
유아태권도 교실운영은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많은 일선 체육관에서는 초등수련생들과 함께 유치수련생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못하는 수업 형태가 이루어진다.
오후3시부터 4시까지는 유치수련생 전담수업시간으로 정했다. 처음 시도시 불편함을 호소하는 수련생도 많았지만 지도자의 적절한 지도와 이해로 극복해 지금은 유치 수련생들이 초등수련생을 넘어 설 수준에 이르렀다. 물론 지역에 다소 다른점은 많으리라 생각든다.
이렇듯 수련생의 다양화를 가져오면 감소하는 인구 밀도에 대처할수 있으며, 유치수련새의 경우 초등수련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신학기 관원모집에 수월함을 가져다 준다.
4)수련생인구 감소와 대처방안
수련인구는 유품 유단자의 수련생을 지속적으로 수련하게 함으로써 대처 할 수있다. 일반적인 수련생들은 띠의 변화과정과 습득 과정으로 지겨움을 없앨수는 있지만 유품자들에게는 수련의 동기 유발을 만들어내기가 힘들다.
이럴땐 유단자와 유급자를 차별화된 도복 착용, 고단자 만의 마크 및 흉장 사용으로 유단자의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줌으로써 자신감있는 수련지도를 할 수가 있다.
일주일에 한 두 번은 유단자 만에 모임 및 수련시간을 가지며 미니테마 합숙시 유품자는 각 조 조장으로 상급자 및 유단자는 시범단을 구성해 유급자들로 하여금 존경 받게끔 유도하며 선배들에게 예우를 갖추도록 지도 하며 후배들의 조별 활동을 체크 하게 한다.
유단자들은 자부심과 관지지도 능력을 갖추도록 할 수 있으며, 유품자들은 각 조별 조장으로써 책임감과 리드쉽 배양을 지도 할수 있다.
이로써 수련인구의 다변화와 수련생인구 감소에 대처가 가능하며 수련생의 수련기간을 연장할수 있다.

참고 자료

태권도 진흥재단 (2007) www.worldtaekwondopia.org
안용규(1998), “태권도 정신에 관한 연구”(대한 태권도 협회 연구개발 특별 위원회 연구 보고서)
이경명(2002), 『태권도의 바른 이해』, 상아기획
김정탁(2003),『문화를 통한 국가브랜드가치 제고전략』
곽정현, 임관임(2001). 태권도가 담고 있는 무도적 의미. 한국체육철학회 하계 학술대회 논문집.
김태일(2005). 남북 태권도 비교 분석을 통한 이질화 극복방안.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자선(2000). 태권도 수련과 성장기 아동의 성장발달간의 관계.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진우(1995). 일부 태권도 도장의 운영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종천(2001). 태권도 체육관에서 수련생 이탈 원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대한태권도협회
국기원
문화관광부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태권도승단] 태권도 도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23페이지
    태권도장의 수련인구 감소현상은 경기침체의 악영향도 있으나 사회전반적인 ... 태권도 체육관을 운영하는 것에 있어서 시설의 위치 설정은 매우 중요한 결정이다 ... 행위와 선택, 서비스 경험에 대한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 한글파일 올바른 태권도 기술 용어의 교육 및 활용방안 6페이지
    태권도장 환경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가 수련생의 계속수련에 미치는 영향 : ... 직접적인 영향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태권도 체육관 수련생 학사
  • 한글파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도장 활성화 방안 15페이지
    당시 대한태권도협회 임원들은 태권도의 확산을 위해서 태권도가 사회에 미치는 ... 무덕관, 송무관, 청도관, 조선연무관, YMCA권법부 등은 오늘날 태권도의 ... 학생들에게 태권도가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단을 따는 것에서 끝나지 않는
  • 한글파일 태권도 수련생 감소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태권도경영전략 24페이지
    경기 침체, 태권도장의 난립, 그리고 무도로서 태권도의 선호도 하락 ... 체육관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수련생을 유치할 수 있는 방법보다는 ... 매우 이상적인 운동이다. 6) 국방체육적 가치 태권도에 있어 국방체육과의
  • 한글파일 경기침체가 태권도 체육관 경영에 미치는 영향 20페이지
    경기침체가 태권도 체육관 경영에 미치는 영향 【목차】 서론 본론 . ... 경기침체가 태권도 체육관 경영에 미치는 영향 1. ... 경기침체가 태권도 체육관 경영에 미치는 영향 1. 사회적 문제 2.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기침체가 태권도 체육관 경영에 미치는 영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