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잔티움 정교회 건축의 상징적 구조가 가지는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8.07.13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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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돔과 모자이크를 중심으로 고찰한 비잔틴 정교회 건축의 상징성]을 중심으로 비잔틴 건축에 대해 조사해 본 보고서이며 비잔틴 문화와 예술- 이라는 수업을 들으며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1.서론
(1)역사적배경
(2) 비잔틴 건축의 개괄적인 특성
2.본론
-비잔틴 건축물의 외부 및 내부-
(1) 돔
1)돔의 건축적인 의미
2) 돔의 상징적, 종교적 의미
(2) 모자이크
1) 비잔틴 교회의 모자이크
2)성 비탈레 성당의 모자이크
(3)그 밖의 교회의 상징적인 부분과 그 의미
(4)프레스코
(5)이콘과 이코노스타시스
3.결론
본문내용
서론
(1) 역사적 배경
비잔틴은 기원 330년경 유스티니아누스 대제가 천도하여 실질적으로 생겨난 동로마 제국의 수도로서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점을 이루는 요지에 위치하며 동, 서 교역의 중심으로서 거대한 비잔틴 교역권을 이루고 있었다.
따라서 당연히 건축에서도 자본의 증가와 동, 서문화의 만남으로 독특한 절충적인 건축, 예술양식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주로 종교 건축에서 그 특징을 읽을 수 있다. 로마의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그리스도교를 국교로 하는 대제국을 비잔틴을 수도로 하여 건설하였으며, 새로 건설하는 건축물은 종교를 상징하는 교회를 중심으로 건설되어, 초기 그리스도교의 바실리카식 교회당은 비잔틴식의 돔 양식의 건물로 전환되었다. 이때 동 로마제국을 중심으로 발전한 건축양식을 비잔틴 양식이라고 한다.
이러한 비잔틴제국의 시작은 기준에 따라 최소한 네가지로 정해질 수 있다
지리적기준에서 보면 디오클레티아누스의 동방정책과 콘스탄티누스의 천도 때부터이고 서방으로부터의 분리라는 상징적 기준에서 본다면 서로마 멸망때부터 문명의 독립성이라는 기준에서 보면 유스티니아누스때부터 동방의 정체성이라는 기준에서 보면 610년 헤라클리우스 때부터 비잔틴 제국은 명실상부한 시작을 맞았다. 왕실에서도 그리스어가 사용되고 동방의 자생적 정책이 시도되는동 비잔틴의 고유문명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비잔틴 건축의 시작은 제국의 시작보다 정의하기가 쉽다.
비잔티움 다움을 보이는 건축적 특징들이 유스티니아누스 때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전 시기는 정치사적으로는 비잔틴다운 현상을 보이지만 건축적으로는 초기 기독교 건축 이상의 새로운 점을 보이지 않는다.
(2) 비잔틴 건축의 개괄적인 특성
동 로마제국으로 확산된 그리스도교는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유럽의 가톨릭과는 달리 현재의 그리스 정교와 러시아 정교로 불리는 동방 교회이다. 이들은 하나님을 표현할 때 매우 엄격하였으며 천국에 분명한 계층 서열이 있음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1.비잔티움, 빛의 모자이크 -이덕형
2.서양 건축사 - 개정판 윤정근 외
3.임석재 서양건축사2
4.클릭 서양건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