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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문화] 통신언어, 댓글문화, 휴대폰문화의 각각의 특징과 실태 및 올바른 방향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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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7.05
최종 저작일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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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통신언어, 댓글문화, 휴대폰문화의 각각의 특징과 실태 및 올바른 방향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이버 심리학
1.사이버 심리학의 탄생
2.사이버 교류의 특성
(1) 제한된 감각 경험
(2) 제한된`상호작용`
(3) 익명성
(4) 탈억제 효과(disinhibition effect)
(5) 지위의 평등화
(6) 공간적 한계 초월
(7) 시간의 확장 또는 융통성
(8) 기록의 영구성과 추적 가능성



Ⅲ 통신언어

1.시작과 발견

2.통신어의 종류
(1) 초기 통신어
(2) 이모티콘
(3) 외계어
(4) 인터넷 유행어들
(5) 오타로 발생된 유행어
(6) 초성체

3.통신어를 둘러싼 논쟁들
(1) 언어파괴
(2) 소통문제

4.통신어에 대한 심리학 이론 적용
(1) 동조(특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은 규준이 행사하는 압력에의 반응)
(2) 사회 정체성 이론/자기 범주화 이론

5.대학생들의 통신어 사용 실태

6.영어권 국가의 통신어

7.통신어를 대하는 태도



Ⅳ 뎃글문화
1.댓글이란
2.부정적인 측면의 사회문화적 접근
3.한국의 댓글문화
4.댓글문화의 놀이형태로의 진화
5. 댓글문화에 대한 심리학 이론 적용
6.바람직한 댓글 문화의 방향 제시



Ⅴ 휴대폰 문화

1.휴대폰과 유비쿼터스
2.휴대폰의 등장
3.휴대폰과 우리생활의 변화
(1) 약속잡기
(2) 사진찍기
(3) 번호확인
(4) 문자대화
(5) 날짜 챙기기
(6) 심심타파 게임하기
(7) 음악듣기
(8) TV보기
4.휴대폰의 역기능
(1) 몰래 카메라
(2) 소외계층의 부조화
(3) 부조리의 무방비
5.휴대폰과 심리
(1) 휴대폰 중독
(2)휴대폰과 정체성
6.앞으로의 휴대폰



Ⅵ 맺으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스마트 전자레인지는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로 조리법을 물어보고 스마트 냉장고는 처음 보는 상품의 적정 온도가 얼마인지를 인터넷으로 문의한다. 냉장고와 전자레인지도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다. 피자를 조리하는 스마트 전자레인지는 냉장고에 요리 재료가 충분한지를 물어본 후 냉동된 요리 재료를 녹여줄 것을 요청할 수 있다. 돼지고기에 컴퓨터 칩이 심어지고 이 칩이 스스로 전자레인지의 온도와 시간을 조절해 최적의 상태로 요리를 한다. 사물 스스로가생각하고 직접 행동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유비쿼터스 기술이 가져올 생활 혁명의 진수다.
아침에 일어나 화장실 문을 여는 순간 손잡이에 장착된 센서는 혈압과 체온 상태를 체크한다. 변기를 통해서는 당뇨 등이 점검된다. 체크결과는 곧바로 주치의의 단말기에 전달되고 주치의는 원격검진을 받아 볼 것을 제안한다. 스마트센서가 달린 알약은 우리몸속의 지정된 위치까지 정확하게 약을 운반해준다.
이미 충전기가 부착된 전동 칫솔이 낯설지 않듯이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무선인터넷 칩을 장착한 스마트 칫솔도 자연스러워진다. 스마트 칫솔은 충치를 발견하자마자 의사에게 연락하고 의사는 스마트 칫솔을 통해 환자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치료한다. 사람과 컴퓨터 그리고 사물이 하나가되는 것이다.
물건을 구입하고 소비하는 방식도 달라진다. 주부들은 쇼핑에 앞서 스마트 냉장고가 자신의 단말기에 전달한 부족한 식료품 목록과 필요한 양부터 먼저 파악한다.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의 언어학습용 장난감 로봇도 내부에 장착된 음성인식 부품이고 고장 났다는 정보를 보낸다. 물건을 사러 가는 도중에도 자동차에 부착된 텔레매틱스 단말기는 교통사고로 도로정체가 있으니 우회도로를 이용할 것을 조언한다. 우회도로에 새로 생긴 채소가게가 강원도 무공해 농산물을 팔고 있다는 정보도 알려 준다. 백화점에서 쇼핑 카트에 상품을 담는 순간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져 계산대에서 줄을 서기다릴 필요도 없다.
IT강국, 세계 인터넷 보급률 1위. 인터넷 관련 한국을 수식하는 단어다. 사이버 문화는 이미 한국사회, 한국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불과 20년 전까지만 해도 생소했던 사이버라는 단어는 이제 우리에게 익숙해졌고 또한 진부해지기까지 했다. 인터넷은 단지 정보를 주고, 받는 수단이 아닌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듣고, 책을 보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아침에 일어나 인터넷으로 아침 뉴스를 검색하고 학교를 가며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음악을 들으며 휴대폰으로 각종 게임을 즐기거나 친구들과 문자를 주고 받는다. 학교에 도착하면 강의 자료를 인터넷으로 다운 받다 출력을 하고 몇 몇 수업은 인터넷상에서 강의가 진행된다. 친구가 약속장소에 늦게 나타나면 휴대폰으로 쉽게 연락을 취하여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하는지 알 수 있으며, 수업이 끝난 후 집에 돌아가는 길에는 DMB폰으로 TV를 시청할 수 있다. 하루를 생활하며 우리가 인터넷 또는 휴대용 통신 수단에 접속해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사이버 문화뿐만이 아닌 일상생활에서의 문화 또한 인터넷 문화에 많이 영향을 받는 것이 사실이다. “~했삼?” “~근영”, “ㅡ.ㅡ;;”, "^^" 등 언어 문화에서의 변화, 공공 장소에서의 휴대폰 예절 등 휴대전화 문화, 악성 리플에 관련된 인터넷 예절문화, 이메일의 확산으로 인한 편지문화, 인터넷 쇼핑몰에 관한 쇼핑 문화 등 인터넷으로 인한 일상 생활의 변화는 다양하며 지금도 진행중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일상생활의 변화는 얼마만큼 진행되어졌고 또 어떤 문제가 제기되어졌는지 알 필요가 있기에 우리는 많은 변화 중에 언어 문화, 인터넷 예절문화, 휴대폰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얘기 하려 한다.

Ⅱ 사이버 심리학

1.사이버 심리학의 탄생
(1)존 쉴러(John Suler): `사이버공간의 심리학`이라는 새로운 연구 분야의 필요성을 제기 하면서 그 자신은 이를 줄여서 `사이버심리학`이라고 지칭함
(2)제임스(James): 사이버심리학을 `가상현실을 경험하는 마음(mind through virtual reality)에 대한 연구` 라고 봄
(3)전통적인 심리학: `인간 및 동물의 행동 및 정신과정을 과학적 방법을 적용해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
1) 인지, 발달, 성격: 인간의 속성
2) 임상, 상담, 산업: 심리학의 응용영역
3) 사이버공간: 인간이 활동하는 환경
즉, 전통적 심리학이 사이버공간 이전의 실제 환경 내의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에 대한 것이라면 사이버 심리학은 사이버공간이라는 전혀 새로운 환경과 관련된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에 대한 것.

2.사이버 교류의 특성
(1) 제한된 감각 경험
: 매우 무미건조한 메시지 중심의 교류를 할 수 있음
정서적 결핍의 보완: 이모티콘과 스마일리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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