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비쿼터스 도시 (U-City)에 대한 이론과 사례

꿈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2.01
최종 저작일
2008.10
3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유비쿼터스 도시 (U-City)에 대한 구체적 설명과
풍부한 사례들
사진 다량 첨부

목차

1. 서론
1-1. Ubiquitous 란
1-2. 정보기술과 전자공간의 등장

2. 본론1
2-1. Ubiquitous 도시의 개념
2-2. Ubiquitous 도시의 등장배경
2-3. Ubiquitous 도시의 비전
2-4. Ubiquitous 도시의 목표

3. 본론2
3-1. Ubiquitous 도시의 기본구상
3-2. Ubiquitous 도시의 추진전략
3-3. Ubiquitous 도시의 파급효과

4. 사례
4-1. 홍콩의 사이버포트
4-2. 말레이시아의 사이버자야
4-3. 두바이 인터넷 시티
4-4. 덴마크 코펜하겐의 크로스로드
4-5.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미션베이

5. 결론
5-1. 시사점
5-2. 맺는말


출 처

본문내용

U-city는 첨단 정보통신망을 도시의 기본 인프라로 채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를 말한다. 도시 내에 존재하는 수만은 공간과 사물, 삶을 연결시킬 수 있는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구현한다. 유비쿼터스 서비스란 유·무선인터넷은 물론 공공부문의 도시 관리 및 정보서비스, 민간부문의 U-홈네트워크, U-health 등의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의미한다. U-city는 도시기능을 혁신적으로 제고하고 도시민의 생활 편의 증대와 삶의 질을 향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동시에 신도시건설과 유비쿼터스 산업의 컨버전스로 다양한 대규모 IT 수요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첨단 정보통신망은 전기, 도시가스 등과는 달리 공공서비스 외에 콘텐츠와 새로운 부가서비스를 전달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도시 인프라를 활용하여 U-홈네트워크, U-health, U-교육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창출한다. U-홈네트워크는 지능형정보가전, 홈서버/게이트웨이, 홈네트워크, 유비쿼터스 컴퓨팅 분야를 포함하여 연평균 32%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또한 U-health가 실생활에 파급되면 국내시장규모는 2010년에 약 1조 8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며 U-교육의 국내시장규모는 2010년 약 4조 4천억 원 규모로 예상하고 있다.
U-city는 기술발달에 따라 인프라와 서비스에 있어서 진화를 거듭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은 휴대형 정보기기의 확산을 거쳐 일상용품에 무선전자태그(RFID)를 부착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생활고간에 센서 및 컴퓨팅 기기를 내재화하는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기술 등은 개발이 진행 중인데 현재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해도 지금의 도시개발과정 속에서 수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따라서 현재 추진 중인 U-city의 경우에는 최소한의 조건으로 출발하는 것이 타당하다. 초기 단계인 1기의 U-city는 신도시 전역에서 양질의 인터넷 서비스는 물론 다양한 공공서비스와 시범적인 부가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U-city의 인프라 구축에 있어서 향후 기술개발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유비쿼터스 도시(U-도시) 구축 실행계획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4, 정보통신부

▷유비쿼터스 도시, 이성길 외 2인, 2008, 연학사

▷U-City 구축 활성화 기본계획, 정보통신부, 2006, 국회도서관

▷U-City 구현을 위한 국가전략 연구, 국토연구원, 2006, 국회도서관

▷U-City의 성공적인 개발모델과 시사점, 전영옥, 2006, 삼성경제연구소

▷U-City IT 인프라 구축 가이드라인 v 1.0,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8, 국회도서관
꿈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공학/기술, 생활/환경, 디자인소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비쿼터스 도시 (U-City)에 대한 이론과 사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