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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신학을 읽고 (야키이에ㆍH. 니모미야 지음/ 전광현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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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6.26
최종 저작일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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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신학을 읽고 (야키이에ㆍH. 니모미야 지음/ 전광현옮김)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서론
일본의 기독교 사회복지의 실천은 산업화나 기술 발달 등 사회의 변화에 따라서 새로운 방향을 찾지 않으면 안 된다. 해방 신학은 기존의 질서에 대하여 비판적이면서 거리를 두고 해방과 정의를 위한 새로운 운동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해방신학의 가치관을 분석하여 그것을 일본의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직면하고 있는 현실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첫째, 신학적 접근으로 해방신학과 거기에서 볼 수 있는 장애에 대한 가치관에 대하여 고찰하며 생활의 질을 기본으로 가치관을 분석한다. 둘째, 현재 일본의 사회복지 체계를 분석하고 새로운 전망을 탐색해 본다. 셋째, 장애를 가진 사람의 생활 주기의 분석을 하며 넷째, 예수에 의한 재활의 실천에 관해 알아보겠다.

본론
첫째 신학적 접근
역사상 교회는 교회를 신성하고 거룩하며 세속과 구별시킴으로써 인간의 괴로움을 무시하여 왔으며 구제를 배제하여 베풂을 행치 않았다. 사회복지를 신학에 접근하려면 우선 해방신학에 그 원천을 두어야 한다. 해방신학은 모든 세계는 신성하며 신에 의해서 창조된 것임을 강조한다. 신에 의해 창조된 피조물인 우리들은 같은 피조물인 모든 인간, 특히 억압된 사람들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본에서는 장애는 죄의 결과라고 가르쳐 왔다. 또한 우리나라도 그러한 인식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장애는 비생산적인 것과 동일시되기 때문에 자아단계에서 더욱 부정적 가치관을 가져온다.

참고 자료

아키이에 H. 니노미야 | 전광현 | 예영커뮤니케이션 | 1999.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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