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시(詩)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6.23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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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 모너니즘의 시, 일상시와 도시시, 메타시에 대해 정리한 문학사 레포트입니다.
현대시, 문학사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적 경향
2. 메타시의 등장
1) 메타시의 미학 - 페러디아, 패스티쉬
2) 메타시의 양상
3. 일상시, 도시시
Ⅲ. 결론
본문내용
2) 메타시의 양상
(1) 문자와 이미지 겹치기
1980년대의 해체 미학이 당대의 시대적 무게에 대한 미적 저항의 양식을 띤다면 90년대 신세대 모더니스트들은 시대적 압력 속에서 기존 질서를 해체하는 것이 아니라 정체성 찾기, 알탈과 자유를 추구한다. 박상순의 시에서 두드러진 특성은 이미지가 논리적 일관성이 없다는 점, 도표, 부호, 그림의 사용, 모호하고 비현실적 이미지 등이다. 그러나 그가 애용하는 도형은 특히 「가짜 데미안」, 「녹색의 소년」같은 시의 경우에는 그림과 시의 상호텍스트성이 강조되고, 이런 특성은 이른바 매체의 자기회귀성과 통한다. 그것은 언어의 지시적 기능에 대한 회의를 반영하고 활자의 중심적 기능에 대한 불신을 반영한다.
(2) 자아분열
함기석의 경우에는 기호와 사물의 관계가 전복되고, 그런 전복을 통해 새로운 관계를 드러내고, 그런 점에서 다분히 초현실주의적인 미학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그의 시는 시쓰기를 주제로 하고, 그런 점에서 메타시적 요소가 나타난다. 예컨대 「그사내」라는 시가 이런 특성을 아니 그의 시적 특성을 요약해서 보여준다. 환유를 중심으로 한 이 시가 노리는 것은 언어의 지시성이라는 원칙에 대한 부정이고 그것은 언어 기호의 자기회귀성과 관계되고 자아분열의 새로운 양상으로 드러난다.
참고 자료
「대화적 비평론의 모색」, 남송우, 세종출판사(2000)
「탈중심의 시학」, 송명희, 새미(1998)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김준오 외 11인, 현대미학사(1996)
「한국 현대시의 이해」, 이승훈, 집문당(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