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프로그램 속의 리얼리티. 리얼버라이어티.
- 최초 등록일
- 2008.05.30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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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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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오락프로그램의 역사
한국형 리얼 버라이어티
오락프로그램이 리얼리티를 주는 방식 (내용적 측면, 형식적 측면)
오락프로그램 속 리얼리티 열풍 원인
맺음말
본문내용
들어가며
주말 저녁 황금시간대의 텔레비전은 단연 오락프로그램의 세상이다. 이는 통쾌한 웃음 그리고 때로는 감동을 선사하여, 필자에게는 일주일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덜 수 있는 도구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이러한 오락프로그램도 형식 및 주제 등에 따라 여러 장르의 오락프로그램으로 구분되는데, 요즘 새롭게 떠오르는 오락프로그램의 장르가 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흔히 부르는 말로 ‘리얼 버라이어티’이다. 현재 우리 텔레비전의 대표 오락프로그램들, 스스로를 ‘국내 최초 리얼 버라이어티’라고 지칭하는 <MBC 무한도전>부터 시작해서 <KBS 해피선데이 - 1박2일> <MBC 일요일 일요일 밤에 - 우리 결혼했어요> <Mnet 서인영의 KAIST> 등이 그 예이다. 이처럼 요즘 대중들에게 인기 있는 오락프로그램 전부가 리얼 버라이어티 혹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은 각 프로그램마다 서로 다른 주제와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채우지만, 기본적으로는 - 그들이 말하는 - ‘리얼’이라는 공통된 형식을 유지한다. 그렇다면 왜 사실성을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들이 점점 늘어나며, ‘리얼’이라는 소재에 대중들은 환호하는 것일까. 필자는 본 글에서 리얼리티에 기반을 둔 오락프로그램이 어떻게 탄생했고 어떻게 사회적 맥락과 관계를 맺으며 진화했는지 알아보고 원용진, 『텔레비젼 비평론』, 한울 아카데미, 2000, p 184
그들이 리얼리티를 생산해 내는 방식, 그리고 앞으로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다뤄볼 것이다.
오락 프로그램 속의 리얼리티와 그 범위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오락프로그램의 범위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할 필요성이 있겠다. 이 글에서의 오락 프로그램 범위는, 시트콤과 스탠딩 개그 프로그램 그리고 가요 프로그램 및 여타 퀴즈 프로그램 등을 제외한 오락 프로그램 중심이라는 것을 미리 언급하는 바이다. 덧붙여 오락프로그램 속의 ‘리얼리티’에 대해서도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겠다. 과거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사실과 허구의 재현양식을 혼합함으로써(혼종성) 현실의 변화를 야기하고 그 변화의 과정과 효과를 이벤트로 구성하고 전달하여(현장성), TV프로그램과 대중의 상호소통효과를 창출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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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김예란, 박주연 (2006).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원용진(2000). 텔레비젼 비평론 - 한울 아카데미
이동진(1999). 시네마레터 - 문학동네
Frieman, J.(2002). Introduction. J. Friedman (Ed), Reality Squard : televisual discourse on the real (pp. 1~22). Rutgers University Press.
Mulvey, L.(1976). Visual pleasure and narrative cinema. Screen, 16(3). 6~18Penley, C.(Ed).(1988). Feminisim & Film theory. Rout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