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 예능의 새로운 지평 스탠드 코미디의 가능성
- 최초 등록일
- 2020.02.21
- 최종 저작일
- 2020.0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300원4,085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스탠드업 코미디 살펴보기
2) 한국에서의 스탠드업 코미디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능 프로그램들은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즐거움 그리고 때로는 감동까지 선사하며 그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많은 화재를 낳고 있다. 한국 예능프로그램은 이러한 대중들의 관심에 따라 계속해서 다양한 주제와 장르에 대해 그 지평을 넓혀가고 있다. 그들에 대해 살펴보면 코미디 프로그램,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토크쇼, 서바이벌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러한 예능 프로그램 각각의 종류에 따른 특성과 내용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코미디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을 만한 가상의 상황설정을 한 후 코미디언들은 해당 상황을 대본에 따라 제한된 공간 내에서 연기한다. 이러한 가상 상황설정에서 연기를 수행하는 것을 보통 콩트라 하며 이를 위해 분장과 말투 등 모든 것을 동원된다. 과거에는 모자라 보이는 연기자의 상황설정을 재미요소로 사용하는 것이 주요였던 반면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 주로 방청객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공개 코미디가 주류임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코미디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KBS의 개그콘서트, SBS의 웃찾사, tvN의 코미디빅리그 등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면 리얼리티에 중점을 두고 이를 시청자에게 보임으로써 재미를 유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예능프로그램은 정해진 포맷에 출연자의 변동을 통해서만 그 내용이 바뀌지만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정해진 포맷이 없어 예측불가능성 및 불확실성이 있다는 차이가 있다. 프로그램의 책임자인 PD가 전체적인 큰 틀만 설정한 상태에서 출연자들은 그 안에서 자유롭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즉, 각본이 없는 진행으로 예상할 수 없는 의외의 전개와 상황이 재미 요소인 것이다. 그 예로는 MBC의 무한도전, KBS2의 1박2일, SBS의 정글의 법칙 등을 들 수 있다.
또 다른 종류의 예능 프로그램의 종류로는 토크쇼가 있는데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진행자와 선정된 게스트 간의 대화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모든 프로그램을 말한다.
참고 자료
예능콘텐츠 스토리텔링, 정숙,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스탠드업 코미디의 농담”, 조소현, VOGUE
“스탠드업 코미디, 공개 코미디 부활 이끄나”, 박예람, PD저널, 2019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본 넷플릭스 콘텐츠 경험의 가능성 - 넷플릭스의 여성 스탠드업 코미디를 중심으로. 최연진. 도서출판여이연. 2019
스탠드업 코미디│② 여성에게는 스탠드업 코미디가 필요하다. 황효진. ize. 2018.05.15
여성들의 스탠드업 코미디, 이제 매주 볼 수 있다. 진혜민. 여성신문. 2019.11.07
퓨리오숙의 ‘가모장 퍼포먼스’가 통쾌한 이유. 개그우먼 김숙에 대한 사심 가득한 팬레터. 일다. 페미니스트 저널 일다. 2016.01.28
“우리에겐 여성 서사가 필요해”…손익분기점 넘겨낸 ‘여성 팬덤’. 이유진. 경향신문. 2018.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