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서양사/구미정세A+] 문화적 제국주의의 선전과 전파로서의 스포츠의 이용

*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5.19
최종 저작일
2008.05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4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서양사/구미정세A+] 문화적 제국주의의 선전과 전파로서의 스포츠의 이용

목차

Ⅰ) 들어가며
3] 문화적 현상으로서의 제국주의

Ⅱ) 남성성과 제국의 담론
1] 19세기 영국의 학교제도
2] 19세기 영국의 퍼블릭 스쿨
3] 퍼블릭 스쿨의 스포츠 활동에 관한 기록
4]『톰 브라운의 학창시절(Tom Brown`s Schooldays)』
5]『톰 브라운의 학창시절』의 영향
6] 작품 속 스포츠 모습

Ⅲ) 독일 제3제국의 스포츠와 프로파간다
1] 제3 제국이 전파하고자 했던 이데올로기는 무엇이었는가?
2] 1936년 독일 베를린 올림픽
3] 베를린 올림픽의 진행과 나치 정권의 프로파간다

Ⅳ) 마치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2002년에 개최된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은 민족적 우월성과 국민적 통합을 위한 이데올로기적 도구로서 스포츠가 갖고 있는 정치성을 충분히 보여주었다. 이는 9ㆍ11 테러로 찢겨진 성조기를 개최국의 공식 국기로 들고 나온 것과, 구소련에게 이겨 미국에게 금메달을 안겨 주었던 아이스하키 팀을 최종 성화주자로 배정했다는 사실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이러한 사건과 정황은 두 번의 세계대전 이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미국의 제국주의적 면모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었다. 즉, 9ㆍ11 테러로 자존심이 크게 꺾인 미국으로서는 세계최강이라는 지위를 새롭게 드러낼 계기가 필요했다. 마침 동계올림픽은 손상된 자존심을 회복하고 세계를 다스리는 제국의 모습을 화려하게 과시할 수 있는 장으로서 충분했다. 미국인의 긍지를 높여주고 자국 선수의 승리가 보장될 수 있도록 편파적으로 운영된 이번 동계올림픽은 ‘페어플레이’라는 스포츠 정신보다 우위에 섰던 것이다. 특히 오심에 의한 김동성 선수의 금메달 박탈은 탈 제국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여전히 제국주의 유산이 그 영향력을 잃지 않았다는 의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사건이었다.
그러나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을 통해 우리가 주목한 점은 제국주의의 유산이 스포츠를 통해 보여주는 현재성은 아니다. 제국주의 담론에서 이제까지 강조된 식민지와 피식민지의 인종차별적, 불평등한 경제 구조적 경험을 벗어나 문화적 도구를 통한 선전과 전파의 메커니즘에 초점을 맞췄다. 이러한 맥락에서 제국주의 이데올로기 선전과 전파로서의 스포츠 이용에 주목했다. 19세기 영국의 퍼블릭 스쿨을 통해 스포츠가 제국주의의 도구로서 사용된 모습과 20세기 이후 국제행사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올림픽이 국가 이데올로기의 선전과 전파에 사용된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왜 지금 ‘제국주의’를 이야기하는가?

참고 자료

김상순, 『스포츠 사상사 - 인물편 -』(보경문화사, 1992)
데이비드 웰시,『독일 제3제국의 선전정책』(서울: 혜안, 2001, 최용찬 옮김)
토비 클락,『20세기 정치선전 예술』(예경, 2000, 이순령 옮김)
유일상, 『선전과 여론설득』(아침, 2001)
안토니 R. 프랫카니스, 엘리엇 아론슨,『프로파간다 시대의 설득 전략』(커뮤니케이션 북스, 2005윤선길, 정기현, 최환진, 문철수 옮김)
송해룡 편역,『영상 시대의 미디어 스포츠』(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빌 니콜스, 『다큐멘터리입문』(한울, 2005, 이선화 옮김)
설혜심, 『제국주의와 남성성』(아카넷, 2004)
Simon. C. Smith,『영국 제국주의』(2001, 東文選, 이태숙 김종원 옮김)
박형지, 설혜심,『제국주의와 남성성』(2004, 대우학술총서)
박지향, 『제국주의』(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에릭 홉스봄,『제국의 시대』(한길사, 1999)
논문
허정민, 국제 스포츠의 정치적 기능에 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8)
이조원, 스포츠와 정치 『NuriMedia』
조명래, 「19C 영국 스포츠의 이념과 활동」(경산대학교 체육대학원, 1998)
곽정희, 「Tom Brown`s Schooldays에 나타난 영국의 애슬리티시즘」(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2005)
정의진, 「스포츠와 로랠러티: 남성다움(Manliness)의 이상과 스포츠 교육」(한국체육학회지 2002)
정기간행물
선호, 베를린 올림픽『미디어오늘』
김정형, 역사속 오늘 『조선일보』
영화
마르셀 슈베린, <영원한 아름다움>, 2003
*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서양사/구미정세A+] 문화적 제국주의의 선전과 전파로서의 스포츠의 이용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