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 사상의 핵심과 그의 역사적 평가
- 최초 등록일
- 2008.04.22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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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겔 사상의 핵심에 대한 정리와 그의 사상에 대한 역사적 평가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생 애
헤겔 사상의 핵심
헤겔의 변증법
헤겔의 기독교적 철학
헤겔 신학의 평가
헤겔 철학의 역사적 평가
본문내용
생 애思想史세미나
독일의 철학자 칸트 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이다. 슈투트가르트에서 출생하여 뷔르뎀배르크 공국의 재무관 아들로 1788년 뒤바겐 대학 신학과에 입학 J.C.F.휠데를린 및 F.W.셀링과 교우하였다. 졸업 후 7년간 배른․프랑크푸르트에서 가정교사를 한 뒤 1801년 예나로 옮겨 예나 대학 강사가 되었다. 처음에는 이미 예나 대학의 교수로 활약 중이던 셀링의 사상에 동조하여 잇달아 논문을 발표하였으나, 차차 셀링적 입장을 벗어나 1807년에 최초의 주저인 『精神現象學』을 내놓아 독자적 입장을 굳혔다. 이 무렵 나폴레옹군의 침공으로 예나 대학이 폐쇄되자 밤베르크로 가서 신문 편집에 종사하였으며, 이어 뉘른베르크의 김나지움 교장이 되었고, 이곳에서 둘째 주저 『논리학Ⅰ』을 저술하였다. 1816년 하이델베르크 대학 교수로 취임하였고 그곳에서 『엔치클로페디』를 발표하였으며, 1818년에는 프로이센 정부의 초청으로 베를린대학 교수가 되었고, 마지막 주저 『법철학 강요』를 내놓았다. 베를린 시절은 헤겔의 가장 화려한 시절로서 유력한 헤겔학파가 형성되었으며, 그의 철학은 국내외에 널리 전파되었으나 1831년 콜레라에 걸려 사망하였다.
‡ 헤겔 사상의 핵심
헤겔에게서 독일 관념론은 그 절정에 이른다. 그는 자연과 역사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함께 형이상학적 깊이와 독특한 철저함을 가지고서 ‘존재 전체가 정신적 존재요, 정신의 피조물’이라는 것을 증명해 내려고 하였다. 헤겔은 인간의 사고가 세계 정신 자체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사고와 진리와 존재는 이 세계 정신 안에서 일치한다. 이념이 정신과 자연으로 나눠지는 것은 이념 스스로가 밖으로 드러난 것이며, 사물의 본성 즉 개념은 전진하고 발전하며, 이런 운동이 바로 인식 활동이다. 이렇게 존재하고 있는 영원한 이념이 절대적인 정신이며 이것이 영원토록 활동하고 생산한다. 그는 설령 우리가 아무리 양심을 중시하여도 그것이 참다운 선, 객관적인 이법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면 하나의 자의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주관적인 선을 실현하려는 것이 아니고 객관적인 선을 파악하여 추구하여야 하는데 이것이 곧 인륜(Sittkichkeit)의 입장이다.(법률과 도덕을 통합하는 것이 인륜이며, 이것을 구성하는 요소는 가족, 시민사회 및 국가이다.) 이리하여 결국 국가만이 완전한 유기적인 종합을 구성한다. 이 국가가 비로소 법률, 도덕, 개인, 가족, 시민사회를 하나로 묶어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격이 인격으로 되게 하고 전체적으로 살아가게 해 줌으로써 모든 사람들의 조화를 보장해 준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