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도덕 교수학습관과 구성주의 교수-학습관 - 이론 및 적용(수업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8.04.20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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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교육의 전통적 교수학습관과 공동구성주의 관점에서의 교수.학습관의 비교와 이론에 대한 특징을 다양한 문헌들을 참고하여 요약.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전통적 교수학습관과 구성주의 교수-학습관
1. 전통적 교수-학습관과 구성주의 교수-학습관
2. 전통적 도덕교육과 구성주의 도덕교육
Ⅲ. 도덕교육의 공동구성주의 대두
1. 구성주의 관점
Ⅳ. 공동구성주의 관점에서 도덕교육의 원리
1. 교수 학습원리
2. 수업모형의 특징
3. 수업모형의 단계
4. 교사의 역할
Ⅴ.공동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도덕교육의 실천 방안
1. 교과 교육 시간을 활용한 학습프로그램
2. 협동학습의 실천방안
Ⅵ. 공동구성주의적 관점의 다양한 실천적 방안
1. 팜플렛 만들기
2. 협동화 그리기
3. 침묵으로 대형 조각 만들기
4. 대화학습 모형
5. 협동학습 모형
Ⅶ. 공동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1. 도덕과 교육과정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2. 도덕과 교육의 내용과 방법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3. 도덕과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Ⅷ.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수업지도안 작성)
Ⅸ. 결 론
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입시 위주의 학교 교육의 주요 목적은 지식의 효율적 전달을 통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좋은 학교에 입학하는 것이었다. 때문에 그러한 학교 교육은 학습자의 자율적인 의지와 사고를 무시해 왔으며 교사 중심적이고 지식 주입식의 교육이 주가 되어 왔다.
하지만 이 같은 지식의 축적일 뿐인 학교 교육방식으로는 급변하는 현 사회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유능한 인간을 길러내기 힘들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넘쳐나는 지식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또 그 정보를 자신의 필요에 맞게 가공하고 자신만의 지식으로 구성해가는 능력이 오늘날 요구되어지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즉, 오늘날의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상은 문제해결력, 반성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성 등을 비롯한 고등 정신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이러한 능력은 저절로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지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맥락에 적합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이런 점에서 공동구성주의적 관점은 학생을 수동적인 존재로 보는 것을 벗어나서 이해를 추구하고 책임 있게 탐구해나가는 자율적인 대상으로 보고 있다.
중략..
Ⅸ. 결 론
‘어떻게 하면 우리는 과거 수십 년 동안 학교 교육을 지배해 오던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방법으로부터 벗어나서 학생들 스스로의 능동적인 의미 창출을 도울 수 있는 수업체제로 전환할 수 있을까?’ 라는 문제의식에 답을 찾아보았다.
전통적인 교육은 객관주의 인식론에 근거하여 지식의 맥락성과 적합성을 무시한 채 쓸모없는 지식을 강조해 왔다. 학생들은 앵무새처럼 주어진 정보를 기계적으로 학습해야만 했다. 이러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오늘날과 같이 나날이 변화하는 정보화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 그야말로 살아있는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상은 정보의 수동적 동화나 기계적 암기 능력이 아니라 문제해결력, 반성적, 비판적 사고, 창의성 등을 비롯한 고등 정신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이러한 능력은 저절로 길러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지 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맥락에 적합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참고 자료
1. 오창미, 초등 도덕과에서의 구성주의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2002)
2. 조숙제,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초등도억교육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2001)
3. 오영숙,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4. 정명희, 구성주의적 도덕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