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원자력발전소 열교환기 성능향상을 위한 나노유체의 열적특성연구

*현*
최초 등록일
2008.04.16
최종 저작일
2008.02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연구는 원자력 발전소 열교환기의 성능향상을 위하여 나노유체의 열전도도를 측정하였다. 나노유체를 위한 나노입자는 실험방법은 비정상 열선법을 사용하였다. 비정상열선법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유체를 시간에 따른 온도변화로 유체의 열전도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열전달이 잘되는 유체일수록 전압이 가해지는 백금선의 온도상승이 적어 저항이 낮게 측정된다. 시간에 따른 온도상승은 비선형적이지만 시간축을 로그스케일로 환산하면 선형그래프가 나온다. 실험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온도는 Bantley 공식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목차

1. 서 론

2. 국내외 연구동향 및 특허조사
2-1 국내 나노기술의 동향
2-2 국외
2-3 국내외 기술 수준 비교표
2-4 나노기술의 산업기술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3. 나노입자 분석 및 선정
3-1. 나노입자의 모양
3-2 나노입자의 크기 및 물성치

4. 실험장치 설계 및 방법
4-1 실험장치 이론 및 설계
4-2 실험장치 사진
4-3 실험방법

5. 실험결과
5-1 나노유체의 온도변화 그래프
5-2 나노유체 체적비별 열전도도
5-3 나노입자 종류별 (Vol 1%)
5-4 나노유체의 체적비별 열전도도 증가 비교표
5-45 실험에 대한 고찰

6.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현재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발전소는 약 430여기가 가동되고 있으며, 전 세계 발전량의 17%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2006.12.31 현재> 한국에서는 20여기가 가동되고 있으며, 17,716MW 가 출력되고 있다. 또한 현재 4기가 건설중에 있어 향후 27,316MW 가 생산될 예정이다. 이런 추세에서 원자력 발전의 비중성은 크게 증대될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산업분야에서 열교환장치가 사용되고 있다. 이에 소형경량이면서 동시에 높은 냉각부하를 처리하는 고효율 열교환기를 설계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열교환기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유채를 개발하고 있다. 대부분의 작동유체의 열전도율이 열교환기의 열전도보다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기존의 유체보다 높은 열전도도를 갖는 유체를 사용하거나 혹은 유체에 입자를 혼합하여 기존의 열물성치를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이 고려된다.
원자력발전소의 열교환기에 기존에 사용되던 물, 에틸렌글리콜과 같은 전통적인 열전달 유체는 가동 시 CHF현상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CHF현상이란 Critical Heat Flux,임계열유속 현상으로서 원자로의 비등열전달 시스템에서 가열조건이나 유동조건이 변함에 따라 가열면 부근의 유체상태가 액체에서 기체로 바뀌면서 열전달계수가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원자로 내에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경우 핵 연료봉이 손상되어 방사능물질이 외부로 유출될 수도 있다.
나노유체를 기존의 열전달 유체대신 사용한다면 열전달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원자로 열교환기의 경우 CHF가 증가됨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열매체의 열전도도 증가에 따른 열교환기 효율향상은 열매체를 구동하고 있는 펌프의 소요동력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존 대비 열전달 계수를 2배(열전도도 3배) 증가시키려면 펌프의 소요동력을 10배로 증가시켜야 한다. 이는 동일한 펌프의 소요동력을 고려하면 열교환기의 크기를 소형화 할 수 있으며 이를 자동차와 같은 수송수단에 사용할 경우 차체의 무게 감소에 의한 연비의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참고 자료

1. J.K.Lee, A Study on Enhanced Heat Flow in Suspensions of Nano-sizwd Particles(Nanofluids) in Heat Exchaner Tues of Nuclear Power Plants, (2003)
2. Kang il Lee, Hyun jun Kim, Jin-hee Jung, Yong tae Kang, Heat and Mass Transfer charateristics in Nanofluids: a review, 대한설비공학회 2006동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525-532, (2006)
3. Il-Hyun Baek, Tae-Hyun Cho, Wang-Suk Cha, Dae-Ouk Kimand Sung-Kun Oh, Development of Energy Efficient Heat Transfer Fluid Using Nanoparticles
4. Seok Pil Jang, Cooling Performance of a Microchannel Heat Sink with Nanofluids, 설비공학논문집 제17권 제9호, pp.849-854, (2005)
5. Il-Hyun Baek, Joog-He Lee, Wang-Suk Cha* and Ju-Pyong Kim**, Efficiency Enhancement Technology in Heat Exchanger Using Nano Particele
중략...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나노유체분야의 연구 동향 조사 및 실생활 적용 방안 연구 9페이지
    원자력발전소열교환기에 기존에 사용되던 물, 에틸렌글리콜과 같은 전통적인 ... 태양열 시스템, 원자력발전소, 지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되어 왔다. ... 장점과 유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나노유체의 열전도도 증가 특성을 이용하면서
  • 한글파일 기계공학실험 에너지물질순환연구 5페이지
    따라서 원자발전소 시스템을 보호하면서 성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임계열유속을 ... 실제로 원자발전소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임계열유속(CriticalHeatFlux ... 그러나 대부분의 작동 유체가 가지는 낮은 열전도도는 열교환기성능 향상
  • 한글파일 에너지물질연구 4페이지
    원자력발전소 열교환기 성능향상을 위한 나노유체의 열적특성연구 현재이 열교환기의 ... 원자력발전소열교환기에 기존에 사용되던 물, 에틸렌글리콜과 같은 전통적인 ... 있고 태양열발전과 지열발전이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원자발전이나
  • 워드파일 [재료공학]나노금속분말의 물성과 동향 17페이지
    국내에서 나노 크기의 초미세 분말 제조 연구는 한국원자연구소, 한국기계연구소 ... 특성 저온소결체, 열교환체, 내열재료 SiC,SiN4,YSZ 표시기억특성 ... 한국원자연구소에서는 저온 액상법에 의한 나노 분말 제조, 전기 폭발법에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원자력발전소 열교환기 성능향상을 위한 나노유체의 열적특성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