性과 情에 나타난 애정관-남성과 여성의 의식변화를 통해
- 최초 등록일
- 2008.04.10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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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야담에 나타난 애정관과 의식변화를 조사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목차
1) 성적인 남녀와 정적인 남녀
① 性적인 남녀
② 情적인 남녀
2) 情과 性이 같이 나타나는 인물들
3) 적극적인 남녀와 소극적인 남녀
① 적극적 남녀
② 소극적 남녀
4) 남녀 애정관의 비교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
본문내용
야담에 나타난 성과 정에 나타난 애정관은 첫째 情적인 남녀와 性적인 남녀, 둘째, 情과 性이 같이 나타나는 남녀, 셋째 적극적인 남녀와 소극적인 남녀로 구분하였다. 이런 남녀의 비교를 통해 애정관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왜냐하면 이러한 비교를 통한 애정관이 그들의 전통적인 의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의식으로의 변화를 알게 해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 성적인 남녀와 정적인 남녀
① 性적인 남녀
● 性적인 남성
「3. 심신당 한화, 제1화」의 문산, 「3. 심신당 한화, 제2화」의 정암, 「3. 심신당 한화, 제3화」의 석주, 「3. 심신당 한화, 제4화」의 이자의,
● 性적인 여성
「2. 피우」의 며느리, 「12. 동원삽화」의 궐녀, 「25. 의도기」의 신부
적인 남녀
위에서 보이는 남녀의 모습은 우리가 유교적 사회에서 보이던 모습 그대로를 보여주고 있다. 여성이 비록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유교적 가치관에 따라 그 여성을 내치는 모습들을 남성들은 많이 보이고 있고, 「3. 심신당 한화, 제3화」의 석주처럼 여성들의 재가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많이 반영된 모습도 보인다. 그리고 「2. 피우」의 며느리나 「25. 의도기」의 신부처럼 여성들 스스로가 재가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나타난다. 「12. 동원삽화」의 궐녀는 부모의 허락 없이 남녀간의 관계를 가진 것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죽음으로 몰아가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위에 나타난 性적인 남녀는 그때 당시 유교적 가치관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② 情적인 남녀
● 情적인 남성
「1. 의환」의 환관, 「2. 피우」의 시아버지, 「3. 심신당 한화 제6화」의 송강, 「4. 상녀」의 재상, 「5. 태학귀로」의 미녀들의 친아버지, 「13. 매헌 ․ 백화당」의 백화당 주인)
● 情적인 여성
「3. 심신당 한화 제1화」의 처녀, 「3. 심신당 한화 제2화」의 처녀, 「3. 심신당 한화 제3화」의 세 부인, 「7. 마」의 부인, 「16. 무운」의 무운,
참고 자료
이조한문학단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