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사 김정희 그 생애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04.09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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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추사 김정희 그 생애와 사상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왜 우리는 추사 김정희를 알고 가야 하는가?
1) 왜 대흥사와 다산초당으로 답사를 가는가?
2) 왜 김정희 선생의 추사체로 쓰여진 현판이 대흥사와 다산초당에 걸려있는가?
3) 그렇다면 이 현판들이 우리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
4) 왜 우리는 추사 김정희를 알고 가야 하는가?
추사 김정희, 그는 누구인가?
1) 추사(秋史)의 뜻
2) 추사의 생애
3) 추사의 사상과 업적
(1) <실사구시설>에 나타난 김정희의 주장 –실학의 목적이란?
(2) 청대 학술의 주체적 수용
(3) 추사 김정희와 금석학
(4) 추사 김정희의 역(易)학
(5) 실천을 강조한 추사의 사상
(5) 추사 철학의 사상사적 의의
4) 추사체의 완성
본문내용
우리 명지대 철학과는 3월 22일(목)부터 24일(토)까지 강진과 해남지역으로 답사를 갑니다. 이번 답사 셋째 날에 우리는 대흥사와 다산초당을 방문합니다.
왜 이 곳을 방문할까요?
그 이유는 대흥사와 다산초당에 추사 김정희선생의 글씨가 쓰여진 현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그 현판이 왜 거기 있으며, 그 현판이 있는 것이 우리와 무슨 상관이 있다는 말입니까?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대흥사와 다산초당의 답사목적입니다.
(5) 추사 철학의 사상사적 의의
실학은 다변화를 요청하는 조선후기사회에서 주자학에 대한 비판과 보완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며 전개되었습니다. 실학은 주자학 유일주의를 거부하고 주자학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각도에서 인간과 세계를 해석하였습니다. 새로운 세계관에 입각하여 민생의 안정을 도모하고 자유로운 학문연구를 추구하는 기풍은 실학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정희는 어느 한 곳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정신의 소유자였습니다. 그의 사상을 대표하는 개념으로서 실사구시를 기준으로 각 학파가 지니는 실을 살펴 취한다는 태도로 구체화되었습니다. 역대학문에 대한 비판과 종합, 유,불,도를 넘나드는 거침없는 논의, 그리고 개방적 생활자세는 자유롭게 진리를 추구하는 실학상가의 면모를 잘 드러냅니다. 그의 문집에서 경세에 관한 저술과 적극적 언급을 찾기 어려움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그러나 청조 고증학을 수용하여 우리 역사를 연구하는 적극적 기제로 활용한 점은 고증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것으로 평가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그의 제자들이 실학사상을 개화사상으로 전화하는 선구자가 된 점을 사상적인 맥락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