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 기업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3.16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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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투스 기업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기업선정이유 및 소개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2. 국내 및 해외의 시장현황 경쟁사
1) 국내 시장 현황
2) 해외 시장 현황
3) 해외 진출 시 어려운 점
4) 해외 모바일게임시장에서의 생존전략
3. 경쟁사(넥슨)
4. 컴투스의 성공
1) 성공요인
2) 모바일 게임의 특성
3) 성공 포인트
4) 컴투스의 4P
5. 컴투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 및 시사점
1) 방향
2) 컴투스가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기업선정이유 및 소개
1) 기업선정이유
(1) 성장하는 모바일 컨텐츠 산업
모바일 콘텐츠란 무선단말기로 서비스되는 모든 콘텐츠를 말하며 모바일 콘텐츠 산업이란 무선 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 및 전송과 관련된 산업을 뜻한다. 모바일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게임, 음악, 정보, 영상, 캐릭터, 출판 등으로 나누어진다. 모바일 콘텐츠 사업은 매년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미래의 성장동력이며 대표적인 미래유망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 수준의 무선통신인프라 구축과 이동통신 단말기 보급률로 세계 이동통신서비스의 테스트 마켓이 되고 있다. 또 세계 최초, 세계 최고의 모바일 콘텐츠가 많아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세계시장 경쟁에서도 충분이 승산이 있는 분야이다.
모바일 콘텐츠는 이동통신시스템의 기술발전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모바일 콘텐츠의 시장규모를 결정하는 변수로는 이동통신가입자, 무선인터넷의 보급률, 가입자당 월평균 매출액 등이 있다. 모바일 단말기와 무선인터넷이 보급될수록, 가입자당 정보이용료가 많을수록 콘텐츠 시장규모는 커진다. 이동통신은 타 미디어에 비해 정보량은 적지만 휴대성, 개인화, 상호작용 등의 측면에서 뛰어나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빠르게 보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모바일 콘텐츠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2004년 모바일콘텐츠 시장 규모가 정보이용료를 기준으로 85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년대비 35.8% 성장을 이루었다. 게임분야는 44.2%의 성장을 이루었으며 게임분야의 시장규모가 제작부문 매출액의 35.9%를 차지하여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모바일 콘텐츠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한 것은 이동통신 기술의 발달로 모바일 콘텐츠의 사용이 편리해진데다가 벨소리, 통화 대기음, 모바일 게임, 증권정보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서비스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