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탈춤의 종류와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8.03.15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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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의 탈춤의 종류와 특징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탈춤의 종류와 특징
1. 산대놀이 계통 탈춤
* 양주 별산대 놀이
* 봉산 탈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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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마을굿 계통 탈춤
* 하회별신굿 탈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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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산대놀이 계통 탈춤
* 양주 별산대 놀이
: 조선조 말기의 서민예술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파계승, 양반, 무당, 떠돌이 행상, 서민, 천민 등의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여 당시 서민의 인간상과 사회상을 특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면서 파계승과 양반에 대한 풍자, 남녀의 대립과 갈등, 서민 생활의 실상 등이 수사적인 은유보다는 직설적인 야유와 욕설, 조롱조의 대사를 통해 표출되고 있다.
* 봉산 탈춤
: 초기 모습은 양주 별산대 놀이와 매우 유사했던 것으로 생각. 황해도 봉산, 기린, 서흥, 재령, 신천, 은율 등지의 탈품을 대표한다. 탈, 의상, 춤사위, 대사의 특징 등에서 황해도 남부지역인 강령, 해주 등지의 탈춤과 구분된다. 탈은 종이를 기본 재료로 하여 색채와 조형감각이 뛰어나게 제작했는데, 특히 팔먹중 탈과 취발이 탈은 비사실적인 귀면형으로 요철 굴곡이 심하다. 춤사위는 깨끼춤을 기본으로 장삼 소매를 휘어잡고 경쾌하게 휘뿌리면서 두 팔을 빠른 사위로 굽혔다 폈다 한다.
* 강령 탈춤
: 봉산 탈춤과 달리 말뚝이와 양반의 대립 관계가 좀 약화되어 있으며, 영감 ․ 할미춤 과장에서 할미가 물레를 돌리는 장면은 봉산 탈춤에는 없다.
* 통영 오광대
: 벽사의식무가 빠져 있고, 파계승에 대한 풍자가 없으며, 양반에 대한 풍자가 주류를 이룬다. 특히 말뚝이의 양반에 대한 풍자는 신랄하다. 탈춤 중에서 양반에 대한 풍자가 가장 신랄하게 표현되는 탈춤이다. 그러면서 문둥이 춤을 통해 서민들의 애환을 특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민중의식이 잘 극화된 민중극의 성격을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