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갈공명의 리더십
- 최초 등록일
- 2008.02.29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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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갈공명의 리더십에 대하여 여러 사료적 자료들을 근거로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1-1.왜 제갈량인가?
2.본론
2-1. 일관된 신념과 도덕성의 리더십
2-1-1.도덕성이 우선하는 리더십
2-1-2. 신념을 버리지 않는 리더십
2-1-3. 예측 가능한 리더십 - 믿음을 근본으로
2-2. 현대 사회에서 ‘제갈공명 리더십’의 의의
2-2-1. 인재 검증의 첫 번째 덕목은 도덕성
2-2-2. 신념이 갈 길을 알려주는 시대
2-2-3. 믿음이 없으면 나라가 서지 않는다.
3. 나가며
본문내용
2-1. 일관된 신념과 도덕성의 리더십
2-1-1.도덕성이 우선하는 리더십
공자가 주장하는 덕치주의란 위정자가 최고의 덕의 소유자여야 하고, 그 훌륭한 덕의 힘에 의해 백성을 지도, 교화하여 각 개인의 덕을 높이고, 그 결과로 도덕이 세상에 펴져 나라가 자연히 평화로이 다스려 진다는 사상이다. 그는 "법으로 이끌고 형벌로 다스리면 백성이 빠져 나가되 염치를 느끼지 않는다. 그러나 덕으로 이끌고 예로서 다스리면 염치를 느끼고 또 착해진다." 라고 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공명은 ‘민’을 함께 이끌어 갈 인재를 구함에 있어 도덕성을 최우선으로 삼았다. 조조의 경우 ‘유재시거(오직 재능 있는 자만 기용한다)’라 하여 ‘능력’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사람을 뽑았다. 능력만 있으면 그가 어떤 인물인지는 따지지 않았다. 이렇게 재능만을 보는 조조의 인재 선발 방식은 그가 수많은 군웅을 물리치고 군웅을 장악하게 한 주요 원인이지만, 도덕성을 고려하지 않은 인재 등용은 그의 주변에 말썽이 끊이지 않게 하는데도 일조하였다. 대표적 사건으로는 사마의의 쿠데타가 있다.
반면 공명의 ‘출사표’에 드러나 있는 인재 등용방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취한다.’이다 ‘출사표’에서는 ‘충성되고 선한 일을 행한 자’, ‘진실 되고 뜻과 헤아림이 충성되며 순수하다’, ‘성품과 행함이 맑고 그르며...’등과 같은 표현이 있는데 이는 모두 능력 못지않게 ‘도덕성’을 강조하는 표현들이다. 실제로 공명이 중용한 인물들을 보면 한결같이 도덕성을 갖춘 인물들이었다. 그가 발탁했거나 중용한 장완, 비위, 강유, 동윤 등이 모두 그런 류의 인물이었다.
참고 자료
․ 서적
유학주임교수실 편저, 「N세대를 위한 유교철학 에세이 」,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5
김재웅, 『제갈공명의 도덕성 우선의 리더십』,창작시대, 2002
김광수, 『대학생과 리더십』,학지사, 2003
․ 웹 사이트
네이버 http://blog.naver.com/dlogdns?Redirect=Log&logNo=60023709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