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정약용의 체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02.26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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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정약용의 체육사상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다산 정약용의 연대기
(1) 출생과 가족관계
(2) 성장기 ~ 청년기
(3) 벼슬시절
(4) 유배시절
(5) 만년기
Ⅲ. 다산 정약용의 사상
(1) 자신의 인격수양으로 시작하는 학문
(2) 주자 성리학 비판, 공자 정신 숭상
(3) 실사구시를 추구하는 학문
(4) 경세학, 사회 전반에 걸친 개혁사상
(5) 민(民)이 근본이다
(6) 기술을 개발에 힘씀
Ⅳ. 다산 정약용의 체육사상
(1) 시작
(2) 동양적 사상과 체육
(3) 다산 정약용의 체육사상
(4) 다산의 체육사상에 대한 관점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다산 정약용은 붕당정치가 마무리되고 세도정치가 시작되는 18세기말에서 19세기 초의 급변하는 시대에 살았던 실학사상의 중역이었다. 이러한 조선 후기의 사회적 경제적 변동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적 모순에 직면하여 그 해결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개혁 사상으로서 실학은 18세기를 전후하여 재야의 지식인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다산은 사상적으로 유형원(1622~1673)과 이익(1681~1763)을 통해 내려온 경세치용적 실학사상을 계승하고 여기에 북학파의 이용후생 사상을 수용하여 실학을 집대성한 것이었다. 사회적으로 안정을 이루지 못하였던 조선 후기의 실학사상은 당시의 진보적인 학자들에 의해 제창된 우리나라의 귀중한 학문적 성과가 되었다. 실학자들은 봉건 지배계급의 주자학적 공리공담을 반대하고 조국의 부강발전과 민생의 향상을 위한 실용적 학문을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사상의 중요한 전환기에 전개되었던 다산의 사상을 체육사상과 관련하여 연구함은 우리에게 중요한 시간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다산의 연대기와 사상, 그리고 그 속에 내재된 체육사상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출생과 가족관계
- 다산 정약용은 조선 후기때 당대 최고의 실학주의자였다. 다산은 1762년(조선 후기) 한강변 마현마을에서 태어났다. 정씨 집안은 8대 연속 홍문관 학사를 배출한 적이 있는 집안이었고, 외가는 학문과 예술의 집안이었다. 집안의 본관은 나주다. 고려 말에 배천에서 살다가 조선왕조를 세울 무렵부터 서울에서 살았다. 아버지 정재원은 대과에 급제하지 못하였지만 영조 임금의 특별한 지시로 벼슬에 나갔다. 연천현감, 화순현감, 예천군수 등 고을 수령을 지냈고, 조정에 들어와 호조화랑과 한성서윤을 지내고, 다시 고을로 나가 진주목사까지 지냈다. 또한 어머니는 숙인(淑人) 해남 윤씨(海南 尹氏)로 고산 윤선도의 후손이요, 공재 윤두서의 손녀였다. 윤선도의 증손자인 윤두서는 한국 회화사에 유명한 자화상을 남긴 화가로 유명하다.
참고 자료
강주진 역(1987). 목민심서 상,중,하 서울 : 박영사
이을호(1989). 다산 경학사상 연구 서울 : 을유문화사
임규홍(1996). 다산 정약용의 체육사상의 연구. 미간행 계명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충환(2001). 다산 정약용의 체육사상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5호,157~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