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가단(歌檀)연구, 대표작품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2.22
- 최종 저작일
- 2008.02
- 33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선시대 가객과 가단에 대해 조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가객과 가단의 개념과 등장배경에서부터 주요 가단의 특징과 작품들 소개, 그들이 문학사적 의의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조선시대 가단, 가객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객과 가단
1) 가객이란, 2) 가객의 출현 동인, 3) 가단의 성립
2. 가단의 구성
1) 사대부 가단
(1)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2)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2) 평민가단
(1) 경정산가단, (2)노가재가단, (3)승평계와노인계
Ⅲ. 결 론
본문내용
2) 가객의 출현 동인
* 조선 전기의 시조
: 한시 창작에 능숙했던 사대부들의 여가
활동
– 한시로는 생활의 정서를 표현하기 어려움
* 조선 후기의 시조
: 평민들이 시조의 창작·가창에 참여
첫째, 임진란 이후의 신분제 동요(사회적)
둘째, 상품 화폐 경제의 발달로 인한 여항인
의 경제력 신장(경제적)
셋째,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른 여항인의 상
층 문화권 접근의 용이
-> 이로인해 사대부로의 정신적 지향 실현
현실 인식을 통한 새로운 세계 개척
2. 가단의 구성
1) 사대부 가단
(1)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 사림파로 도학 존중
- 시조 창작의 목적
: 강호가도(江湖歌道)의 구현
· 이현보 : 영남사림의 첫 세대
자연의 흥취 - <농암가><어부가>
우리말로 된 시가가 적합
· 주세붕 : 훈민시조
· 이황 : 흥취 + 교화
한시는 읊을 수 있을 따름이고
노래를 부를 수 없는 것.
<도산십이곡>
· 이숙량, 강익, 이이
참고 자료
「조선후기시가의 현실인식」고려대민족문화연구소, 박노준
「김천택 김수장의 대비연구」 청람어문학, 박용식
「김수장의 시조문학연구」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심영심
「김천택과 김수장의 대비연구」 청람어문학, 박용식
「노가재가단에 대한 일고찰」 국어국문학연구, 류근안
「승평계 연구」 문학과 언어, 김석배
「승평곡 연구」퇴계학과 한국 문학, 김석배
「안민영 집단의 좌상객 연구」, 신경숙
「19c 가객 안민영의 예인상」이화어문논집, 이동연
「면앙정가단의 형성과 시가 활동에 대하여」, 정익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