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역사, 그 밖의 성리학에 관한 내용
- 최초 등록일
- 2008.02.12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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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리학에 대한 여러가지 내용들을 시대별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목차
① 15세기
② 16세기
③ 17세기
④ 18세기 19세기
⑤ 향약
⑥ 실학
본문내용
조선의 건국은 고려 말 신흥사대부에 의해 수입된 신사상인 주자성리학을 기반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주자성리학에 대한 완벽한 이해는 개국 후 오랜 시간이 지난 16세기 후반에 가서야 이루어진다. 완벽한 이해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조선초기에는 불교, 도교 등의 다른 종교들이 인습적으로 지속되었기 때문에 성리학이 제대로 된 학문으로도 발전하기 힘든 상태이다. 그러나 성리학은 이렇게 불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지식인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아져 갔다.
① 15세기
먼저 15세기는 성리학에 대해 관심을 가졌던 시기이다. 조선 건국 초, 중앙집권체제의 정비가 급선무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유교정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유교적인 문물제도와 정비가 우선적인 과제가 아닐 수 없었다. 그리하여 15세기에는 송대 유학의 새로운 경향을 수용하였다. 조선초기에는 불교.도교..민간신앙적인 요소가 여전히 유교적인 질서와 대립하고 있었다. 조선초기에 이와같은 전통적 사상 신앙은 유교이념의 구현이란 점에서 배척되기도 하였으나 왕권의 강화와 중앙집권체제의 강화라는 필요에서 용인되기도 하였다.
조선 유교정치는 세종대에 이르러 그 기반이 조성되었고 집현전을 설치해 많은 학자들을 양성하여 성리학을 학습하게 하였고, 고제를 연구하는 등 유교체제 정비에 박차를 가하였다. 그리고 집현전을 중심으로 유교정치를 담당할 수 있는 유학자군이 양성되어서, 이들에 의하여 유교적인 의례와 제도가 정비되어갔다. 또한 "주자가례"를 시행하고 "삼강행실도"를 간행하여 유교적인 사회윤리를 보급하였다. 그리하여 세종대에는 왕도정치와 민본사상이 함께 표방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