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사(은나라~청일전쟁)
- 최초 등록일
- 2008.01.21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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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문화사 시간에 작성한 중국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은주시대
- 봉건제도
- 종법제도
춘추전국시대
진나라
한나라
근대사 아편전쟁,청일전쟁
본문내용
8)향거리선제도
한초기의 관리선발방식은 진나라와 마찬가지로 추천제의 형식인 선거제였다. 법술관료들만이 정치를 담당하던 시대이므로 추천제의 형식은 그나름대로의 의미가 있었다. 이후 무제시대에 이르러 염철전매와 함께 다시 한번 관리의 선발문제에 대한 방법론을 거론하였다. 역시 종전의 방식대로 추천제에 의거하여 인선을 하도록 하였다.
다만 염철전매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방호족들을 관리로 선발하는 문제에 있어서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해서 설왕설래하였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지방호족들은 그동안 그들의 성장과정을 보면 그들의 생명력의 강인함과 그들 세력의 확대는 그들의 종족결합에 의하여 유지되고 있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종족결합이 그들을 지탱할 수 있게 해주었던 것이다. 종족결합의 원리는 유교적 원리에 의거하여 찿아진다. 결국 호족세력의 강화와 유지는 유교의 원리에 뿌리를 내리고 있었다.
국가는 유교주의에 근거하는 색채로서 관리선발 방식을 채택하여 추천제를 실시하게 되면 결국 지방의 호족들이 관료로서 선발될 수 있는 길이 있음을 인식하였다. 그리하여 향촌의 일반백성이 추천하는 자를 관리로 선발한다는 정신을 표면적으로 내세웠다. 향에서 또는 리에서 일반백성들이 추천한다는 것이었다. 이는 상당히 설득력이 있는 매우 합리적인 방식이었다. 그리고 그들이 추천하게 된다면 과연 향촌에서 누가 추천을 받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선발내용으로는 효렴제도, 박사제도, 문학제도 등 유가적 색채를 가진 지방호족들이 추천에 의하여 관리로 선발될 수 있는 여러가지 길을 열어 주었다.
* 근대사 * 역사 아편전쟁
1840년의 아편전쟁은 중국역사의 중대한 전환점이자 중국 근대사의 시작이 된다. 그러나 아편전쟁 이후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과 모욕 속에서 중국은 신속하게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의 깊은 늪으로 빠져들었다.17~18세기 유럽의 몇몇 국가들은 기술혁명과 사회혁명을 통하여 자본주의 단계로 진입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