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전통 공연예술(가부키, 분라쿠, 노우, 쿄겐)
- 최초 등록일
- 2008.01.05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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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전통공연예술에 담긴 미의식과 현대의 계승을 주제로 일본의 전통 공연예술인 가부키, 분라쿠, 노우, 쿄겐을 자세히 살펴본 발표자료로써 파워포인트로 작성되어 있다. 참고문헌과 참고사이트도 정리되어 있어서 동영상까지 살펴볼 수 있는 추가적인 정리도 되어있다. 한글파일 자료도 있으므로 동일 등록자의 다른 컨텐츠에서 한글로 정리된 레포트도 찾아 호환할 수 있다
목차
I. 가부키(歌舞伎)
II. 분라쿠(文樂)
III. 노우(能)
IV. 쿄겐(狂言)
V. 현대의 계승
본문내용
가부키(歌舞伎)
- 에도시대 도시 시민의 연극, 서민연극
- 가(歌)는 노래를, 부(舞)는 춤을, 키(伎)는 기술을 의미
- 현란한 무대장치와 화려한 의상이 전제조건
- 분라쿠와 노처럼 정연하고 형상화·공식화된 예술과 달리 자연스럽고 관능적인 에너지를 내포
1. 가부키(歌舞伎)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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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부키(歌舞伎)
1. 가부키(歌舞伎)란?
에도 시대 가부키 극장(나카무라 극장)의 내부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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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부키(歌舞伎)
2. 가부키(歌舞伎)의 역사
- 오쿠니 가부키(한 여인의 순수 창작품)으로 시작
- 와카슈가부키 :
남자배우로 공연 재개, 남자가 여장을 하고 여자 배역 수행
- 풍속을 해친다는 이유로 1652년 전면적 금지
- 1년 뒤 머리 모양과 옷차림 규제 및 공연 소재의 단순화 후 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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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부키(歌舞伎)
2. 가부키(歌舞伎)의 역사
오쿠니 가부키 - 이즈모 오쿠니의 염불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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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부키(歌舞伎)
3. 가부키(歌舞伎)의 무대
- 하나마치(꽃길; 花道) : 객석 쪽으로 돌출되어 있는 것,
관객과의 공감공명에 의해 연극적인 마당을 조성하는데 큰 역할
- 회전무대 : 장면전환의 신속성,
연출상의 무대효과로 자유로운 장면구성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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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http://www.shochiku.co.jp/play
- 가부키 극장과 공연 일정, 공연 작품의 내용과 포스터 등 소개
http://www.waseda.ac.jp/enpaku/gallery/gallery.html
- 와세다대학 연극 박물관의 가부키 소개
http://www.lares.dti.ne.jp/~bunraku/bun_top.html
- 분라쿠 소개
http://www.iijnet.or.jp/NOH-KYOGEN/
- 노와 쿄겐에 대한 기초 지식과 구성요소 소개
http://www2.ntj.jac.go.jp/unesco/noh/en/index.html
-노와 쿄겐 소개
http://www.yoshikawa-honpo.com/local/kyoto/classic/kkk/
- 노우, 쿄겐 공연 전용극장 소개
http://blog.naver.com/rosenkreuzer?Redirect=Log&logNo=130005735159&vid=1000521990 - 노우의 퓨전화
http://blog.naver.com/rosenkreuzer?Redirect=Log&logNo=130006037793&vid=1000382892 - 쿄겐의 퓨전화
http://videosearch.yahoo.co.jp/web_search?p=%E7%8B%82%E8%A8%80&yz=1 – 노우, 쿄겐 동영상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