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무가 <당금애기>의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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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전지역에서 구송되는 대표적 사사무가인 당금애기에 관한 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당금애기>의 구체적 서사단락
2-2. 각 무가권별 <당금애기>의 전승 양상
2-3. <당금애기>에 나타난 천부지모형 구조
2-4. 삼신이 된 당금애기
2-5. <당금애기>에서 나타난 여성 수난사의 이해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서사무가 <당금애기>는 한국 서사무가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이 신화는 ‘제석본풀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제석신의 근본을 풀어 전하는 이야기이다. 제석신은 재복(財福)과 풍요를 관장하여 큰 섬김의 대상이 되었던 신이다. 지금까지 60여 편의 각 편이 채록되어 있으며, 함경도 함흥과 평북 강계에서 제주도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인 전승을 보이고 있다. <바리공주>와 더불어 한국 서사무가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당금애기>는 기록문학에까지 영향을 주어 그 문학적 가치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바리공주>가 제주도와 평안도에서는 채록되지 않았음에 반해 <당금애기>는 전국적으로 모두 채록되었기에 상대적으로 더 중요시된다. 본고에서는 <당금애기> 이본들을 대상으로 하여 무가권을 북한지역, 동해안 영서지역, 중서부지역, 전라도지역, 제주도지역의 5개권으로 나누어 각 무가권별 당금애기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또한 건국신화인 <단군신화>와 <주몽신화>의 구조와 <당금애기>의 서사구조를 비교해 자세히 살펴보고, 당금애기가 삼신이 된 의미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2-1. <당금애기>의 구체적 서사단락
A. 딸아기의 보모는 중사위를 본다는 예언을 듣는다.
B. 딸아기의 가족들은 모두 볼일이 있어 집에서 나가고 딸아기만 남는다.
C. 부모는 집을 떠나며 딸아기에게 금령을 내린다.
D. 딸아기가 아름답다는 사실을 한 스님이 알게 된다.
E. 스님은 딸아기의 부친이나 오라비들을 만나 내기를 건다.
F. 스님은 딸아기 집에 도착하여 잠긴 대문을 신통력으로 연다.
G. 스님은 시주를 요청하고 딸아기는 시주를 한다.
H. 스님은 시주를 받는 과정에서 딸아기에게 잉태를 암시하는 모종의 행위를 한다.
I. 스님은 딸아기에게 자고 가기를 요청한다.
J. 딸아기는 잠을 자면서 잉태를 암시하는 꿈을 꾼다.
K. 스늠은 해몽을 통해 아들을 삼태하리라는 예언을 한다.
L. 스님은 딸아기에게 자기를 찾아오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떠난다.
참고 자료
서대석, 「한국무가의 연구」, 문학사상사, 1980.
조동인, 「민중영웅 이야기」, 문예출판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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