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보육] 영유아 보육의 개념, 보육사업, 현황,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11.26
최종 저작일
2007.05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영유아 보육의 개념, 보육사업, 현황,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

목차

1. 영유아 보육의 개념
(1) 보육의 일반적 개념
(2) 보육의 실천적 개념

2. 보육의 목적

3. 보육 사업의 역사
(1) 보육 사업의 배경
(2) 1945년 이전
(3) 후생시설운영요령 시기 (1945년~1960년)
(4) 아동 복지법 시기 (1962년~1982년)
(5) 유아교육 진흥법 시기 (1982년~1990년)
(6) 영유아 보육법 시기 (1991년~현재까지)

4. 보육 사업의 필요성
(1) 취업모의 증가
(2) 가족 구조의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
(3) 이기주의적인 성향의 우리나라 부모

5. 보육의 유형
(1) 장소별
(2) 운영 기간별
(3) 재원별
(4) 운영 주체별
(5) 대상 아동별
(6) 시간별
(7) 기타

6. 영유아 보육의 현황

7. 보육 사업의 실태와 문제점
(1) 공공 보육 시설 배치의 문제점
(2) 민간 보육 시설의 문제점
(3) 보육 시설의 정원 유지 여부
(4) 보육 사업의 전달 체계

8. 개선 방안
(1) 보육 시설의 확충
(2) 정부의 행, 재정 지원의 합리화 측면
(3) 보육 시설 운영의 내실화 측면
(4) 보육 사업의 전달 체계 확립 측면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1. 보육의 개념
(1) 보육의 일반적 개념
보육의 어원적 의미는 보호의 보(:지킨다)와 교육의 육(:기른다)를 접목한 합성어이다. 영유아 보육시설에서 보호란 위험이난 재난 등으로부터 약한 어린이를 잘 돌보아 지켜주는 것을 말하며, 교육(Education) E(out) + Ducare(Drawing) 로서 어린이의 잠재성을 밖으로 이끌어 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어린이를 보호한다는 것은 영양, 건강, 안전 등을 고려하여 이들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여 주고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을 유지 할 수 있도록 하여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보호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하며, 교육은 신체적, 정서적, 지적 및 언어적 발달에 기여 할 수 있다는 경험을 제공하고 자아 존중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보육이란 보호와 교육이 동시에 수반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종래의 탁아 개념인 단순히 어린이를 어느 장소에 맡긴다는 것을 초월하여 보호와 교육이 서로 상호작용 하면서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으로써 보호와 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혹자는 보호와 교육을 구분하여 보호와 교육의 선후를 문제 삼기도 하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보호가 먼저이고 교육은 보호 안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보호와 교육을 구분하는 것은 시설의 운영자나 보호자 또는 어린이들에게 무의미한 논쟁일 것이다. 왜냐하면 영유아들에게 계획적인 교육의 가치를 요구한다면 일련의 획일적인 교육과정에 불과하며, 단순히 보호만을 강조할 경우 대리모로서의 역할로 전락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육의 가치는 영유아의 무한한 잠재의식 속에서 같은 또래끼리의 만남과 반복되는 규칙적인 생활 그리고 전문적인 보육교사의 보호와 가르침으로 상상의 나래를 펼 때 보호와 교육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보육시설은 영유아가 평생에 걸친 인간 형성의 기초를 기르는 중요한 시기에 생활시간의 절반(12시간 보육원칙)을 보내는 곳이다. 보육시설에서 보육의 기본은 가정과 지역사회의 유대를 긴밀히 도모하는데 있으며, 가정양육을 보완해서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생활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 튼튼하고 건전한 심신의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다. 학설에 의하면 보육이란 어린이가 그의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 하루 중의 일정한 시간 동안 타인에게 의하여 주어지는 보호(Fredrickson, 1949)라 하였고, 또는 저소득층 가정과 결손결함가정의 어머니가 경제적 활동을 하는 동안 아동의 성격적 욕구, 교육적 욕구, 건강적 욕구 등을 충족 시켜 주기 위해 사회사업가, 교육가, 의사 등의 전문가들이 행하는 사업(Frink, 1986)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카두신과 마틴의 정의에 의하면 ‘보육사업은 가정의 아동양육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라고 했으며, 영유아보육법 제1조(목적)에서는 영유아에 대한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해서 이들을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보육사업의 행정적 주체인 보건복지부에서는 보육사업의 목적을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되어 있어 보육 사업을 복지 기증과 교육 그리고 사회, 경제 노동시장의 영역까지 확대 해석하고 있다.

참고 자료

* 서울특별시 보육정보센터 홈페이지
*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공저 (동문사)
* 영유아 보육론 - 이용환 (대학출판사)
* 아동 복지 편람 - 박경일 외 4인 (아산사회복지재단, 1997)
* 아동 청소년 복지론 - 장인협, 오정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 한국탁아사업의 정책과 방향 - 김정자 (`한국사회복지학` 통권 17호, 1991)
* 영유아 보육 시설의 실태와 보육 정책 대안 (지역사회탁아소연합회, 1993)
* 보육수용이 추계와 보육시설의 확충방안 - 표갑수 (`한국영유아보육사업의 장
기 발전 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회,1994)
* 아동복지의 현황과 과제 - 표갑수 (충북사회복지연구보고서, 제 4호, 1995)
* 영유아보육법령 시행상의 문제점과 개정방안 - 표갑수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의 현실진단과 발전방안 모색`, 삼성복지재단, 1993)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보육] 영유아 보육의 개념, 보육사업, 현황,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