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로와 해피엔드
- 최초 등록일
- 2007.11.17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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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 오셀로와 해피엔드에 대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셀로
(2) 해피엔드 ( Happy End )
(3) 작품의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적으로 유명한 세익스피의의 4대비극 중 하나인 오셀로와 1999년에 개봉한 해피엔드에 대해서 조사하게 되었다. 과연 시대를 초월하여 우리 눈앞에 펼처질 가족상은 무엇일까? 둘다 가족의 파괴를 눈앞에 제시해주고 있다. 그것이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다를바 없이 파괴되는, 즉 붕괴되는 가족을 표현하고 있는것이다. 오셀로는 그 파괴성을 어떻게 표현했고, 또 해피엔드는 어떻게 표현했을까?
Ⅱ. 본론
(1) 오셀로
(ⅰ) 비극
오셀로는 “가정비극” (Demestic Tragedy)이라고도 불려진다. 오셀로는 결혼이라는 제도 속에서 남편과 아내의 관계를 통해 르네상스 시대의 가부장적 사조를 잘 보여주는데 각각의 인물의 성격과 인물간의 역할을 통해 마침내 비극화 되어갔다. 그리고 비극을 만드는 요소들은 중상모략과 믿음의 상실을 통해 구체화되어 갔다. 데스데모나는 집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셀로와 결혼을 강행하게 된다. 이로 인해 그녀의 아버지인 브라반쇼는 죽게 되는데, 이는 데스데모나가 그만큼 오셀로를 사랑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볼 수있다. 허나 오셀로는 자신의 측근인 이아고의 말에만 유추하여 데스데모나에 대한 믿음을 져버리게 된다. 여기서부터 비극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이아고가 사실을 은근슬쩍 조작하고 오셀로의 믿음을 심연으로 떨어뜨리게 되고 오셀로의 믿음은 점점 사라져간다. 데스데모나는 그런 오셀로를 이해할 수 없지만 사랑하기 때문에 그를 계속 안심시키려 한다. 하지만 그녀의 사랑도 오셀로의 의심을 사그러들게 하지 못했고 가부장적 제도하에서 불륜을 저지른 데스데모나를 오셀로는 죽여도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데스데모나의 굳건한 믿음은 오셀로라는 비극을 좀더 비극화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데스데모나의 죽음과 오셀로가 그 자신의 의심으로 그녀가 죽었다는 사실에 대해 인식함과 동시에 세익스피어의 비극은 완성이 된다. 이는 누구도 의심할 수 없는 비극인 것이다.
(ⅱ) 가부장적 사회질서의 반항
세익스피어의 4대 비극들 중 오셀로는 여성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고 평가되고 있다. 여지껏 비극은 남성 중심적인 장르로서 간주되어왔고 비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남성 남성들이 여성들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어떻게 대하느냐가 중요하고 이들에게 힘이 부여되던 것이었다.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열등한 존재로 다루어져 왔기 때문에 비극에서는 비중 있는 역할을 차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여겨졌던 것이다.
참고 자료
석사학위논문 1990년대 후반 한국영화에 나타난 섹슈얼리티와 젠더 이데올로기
동국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최윤식 2000
오셀로에 나타난 여성인물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영어영문과 김남교 1998
오셀로 연구 ( 인물의 성적 , 인종적 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권혜진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