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교육사상과 교육론
- 최초 등록일
- 2007.11.08
- 최종 저작일
- 2007.10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지난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공자의 생애
2. 공자의 교육관
3. 공자의 교육목적
4. 인의 사상과 교육
5. 공자의 교육방법과 예(禮)
6. 육예(六藝)의 교육
7. 공자의 군자교육론
8. 공자의 교육사상과 한국사회의 수용
9. 참고자료
본문내용
2. 공자의 교육관
공자는 학문과 수양에 남다른 열성을 지닌 이였다. 그는 특히 시와 예를 중요시했다. 그러므로 아들 리에게 사람은 시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고, 예를 배우지 않으면 세상에 나설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시를 통해서 지식을 넓히고 정서를 순화하고자 했다. 또한 예로는 자기의 몸가짐을 단속하여 인에 이르고자 한 것이다. 교육자로서 뛰어난 자질을 갖춘 공자를 안연은 이렇게 평하였다. "선생님의 덕은 우러러 볼수록 더욱 높고, 뚫을수록 더욱 굳으며, 앞에 계신 것을 본 것 같은데 어느덧 뒤에 계신다. 또한 차근차근 사람을 이끌어 학문으로 나를 넓혀 주시고, 예절로 나를 다듬에 주신다. 내가 그만 배우려고 해도 그만둘 수 없게 하시고, 내 능력을 다해 좇아 배우나 더욱 우뚝 서 계신 듯하다. 그러므로 아무리 따르고자 하여도 미처 따라 갈 수가 없는 것이다(자한-10)."
그의 가르침은 주입식이 아니고, 제자들의 자질과 개성에 맞추는 계발식이었다. 그러므로 똑같은 질문에도 그의 대답은 제자에 따라 달랐던 것이다. 예컨데 선진편의 자로․염유와의 다음과 같은 대화가 이를 말해 주고 있다. 자로가 `옳은 말을 들으면 바로 행하여야 합니까?` 하고 물으니, 선생님께서 대답하셨다. `부형이 계시는데 어찌 여쭈어 보지 않고 바로 행하겠느냐?` 이번에는 염유가 `옳은 말을 들으면 바로 행하여야 합니까?` 하고 물으니, 선생님께서 대답하셨다. `듣는 대로 바로 행하라.` 이에 공서화가 여쭈어 보았다. 유가 `듣는 대로 바로 행해야 합니까?` 하고 물었을 때는 부형이 계시니라고 하시고, 구가 `듣는 대로 바로 행하라`고 하시니, 저는 의아하여 그 이유를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이에 선생님께서는 말씀하셨다.
`구는 소극적이기 때문에 앞으로 나아가게 한 것이고, 유는 지나치게 적극적이기 때문에 뒤로 조금 물러서게 한 것이다.` 그리고 그는 한 모퉁이를 가르치면 나머지 세 모퉁이를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는 피교육자의 자발적 노력과 분발을 촉구한 것이다. 그는 시와 예 이외도 서경․역경․악․춘추를 정식 교과목으로 가르쳤다. 그의 제자들 중에는 이 6경에 통달한 이가 칠십 여명이나 된다고 한다. 그는 누구에게나 차별없이 교육을 베풀었다. 다만 속수를 예물로 받았다. 이는 피교육자에게 그만한 성의와 예절을 가르치고자 한 것이다. 또한
참고 자료
정종, 공자의 교육사상, 집문당
채인후, 공자의 철학, 예문서원
사중명/ 김기현역, 유학과 현대세계, 서광사
안종수, 공자의 학설, 이론과 실천
이기동,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