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상황주의 건축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07.10.29
- 최종 저작일
- 2007.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다변형적인 현대건축의 경향속에서 상황주의 건축이란 무엇이며
그 계보와 대표작가를 통해 이해할 수 있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레포트 작성의 동기와 의미
2. 본론
1) 상황주의 이론
2) 건축에 있어서 상황주의
3) 개념적 방법론
4) 건축/도시 방법론
● 귄터 베니쉬의 상황주의 건축
● diller + scolfidio의 상황주의 건축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 사회는 각종 매체의 발달로 이전의 근대사회보다 일상 생활에서의 모든 것들이 다양하며 변화 무쌍하다. 이는 건축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우리가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시각적 형태적인 측면이나 물성적인 측면에서만 봐도 근대 건축에서 추구한 기하학적인 매스로 이루어진 단순한 느낌의 모더니티는 점차 변화되어 가고 있다. 다양하고 다소 기괴한 형태가 나타나는 해체주의나, 기계화되어 가는 건축, 디지털화 되어 가는 건축 모두 이제 더 이상 생소한 말은 아닐 것이다. 이러한 변화되어 가는 현대에 나타나는 그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건축이 어떠한 기원에서 시작 되었을까?
이 레포트의 목적은 이러하다. 상황주의 건축은 과연 무엇이며, 그것은 어떠한 시대 배경 속에서 자리잡고 지금의 시대까지 이루어져 왔고, 그것을 추구하는 건축가들에 대한 이해와 나의 느낀 점을 정리하고자 한다.
본론
1) 상황주의 이론
상황주의는 자신들이 ‘마지막 아방가르드’라고 하여 스스로를 아방가르드라 칭하고 있다. 아방가르드의 역사에서, 러시아 아방가르드부터 다다이즘을 지나는 동안 그 성격이 그러했지만, 상황주의는 다분히 정치적 성격과 목적이 분명하고 그 방법이 보다 구체적이고 정교햇다. 하지만, 그 내용의 포괄적임과 표현특성의 새로움에도 불구하고, 초기의 구성과 조직의 특성이 다양했었던 이유로, 조직 내부의 방법과 지향점이 다르게 되면서, 1957년의 공식적인 출발 이후에 1969년 이후의 격렬한 논쟁을 거쳐 1972년의 해산으로 이어지게 된다. 공시적으로는 이탈리아, 코펜하겐, 브뤼셀, 암스테르담, 런던, 프랑스, 알제리, 벨기에, 체코슬로바키아, 덴마크, 폴란드 등을 아우른다. CIAM이 전성기를 누릴 때의 대부분의 지역을 포함한다.
거슬러 올라가면, 상황주의자 인터내셔널은 19세기에 있었던 인터내셔널 운동들의 급진적 유산을 초현실주의 및 다다의 요소를 결합시켜 부활시키고자한 아방가르드 그룹이었다. 그리고 전후 자본주의에 대한 철저한 부정이 이들의 기본 태도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