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베르트 가곡과 멘델스존의 가곡을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7.10.10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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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악곡 작곡의 대표 작곡가인 슈베르트와 멘델스존의 가곡 특성과
작곡가 비교를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ⅰ)슈베르트 가곡과 멘델스존의 가곡을 비교하게 된 이유
Ⅱ.본론
ⅰ)슈베르트와 멘델스존에 대해
ⅱ). 낭만 시대의 시대적 배경
1. 대략적인 낭만 시대 설명
ⅲ)슈베르트와 멘델스존의 반주 양상과 가곡의 특징
1. 시대별 반주의 변화 양상
2. 멘델스존의 성악 반주와 가곡의 특징
3. 슈베르트의 성악 반주와 가곡의 특징
ⅳ) 대표적 작품 비교
1. 멘델스존의 “노래의 날개 위에”
2. 슈베르트의 “물레감는 그레첸”
Ⅲ. 결론- 두 작품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 서론
ⅰ)슈베르트 가곡과 멘델스존의 가곡을 비교하게 된 이유
내가 슈베르트와 멘델스존의 가곡을 비교하게 된 이유는 같은 낭만 시대에 살았던 사람으로써 추구하는 음악이 매우 달랐다고 생각했고 성악 음악에서도 같은 시대의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반주에 갖는 생각이 매우 달랐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이다. 특히 반주에서는 슈베르트는 반주와 성악의 비율이 대등하게 이루어 졌지만 멘델스존은 성악에 대한 반주는 이 전 시대와 마찬가지로 단지 가수에게 화성적 분위기를 제시해 주는 역할로써 사용됐다. 그리고 슈베르트가 성악곡을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가사와 멜로디, 반주에 많은 신경을 쓰고 가사와 멜로디, 반주간의 화합을 중요시했던 것과 반해 멘델스존은 가사의 내용과는 관련 없이 아름다운 선율선만을 중요시했다. 이런 것을 보아도 두 작곡가간의 작곡에 대한 생각이 많이 달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같은 시대의 인물임에도 불구하고 추구하는 음악적 방향이나 특징이 다른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고 생각했고 그 중에서도 두 인물간의 살아온 환경이나 처지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따라서 내가 여기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슈베르트와 멘델스존의 생애를 통한 가곡의 특징과 그에 따라 나타나는 곡의 전반적인 특징과 차이점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슈베르트와 멘델스존의 모든 성악곡을 비교할 수는 없기 때문에 대표적인 2곡만을 뽑아서 비교하였으며 가사가 갖는 의미와 가사에 대한 음악과 반주를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