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그리스의 해운산업

*충*
최초 등록일
2007.10.09
최종 저작일
2006.10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그리스의 해운산업
그리스의 해운산업과 세계 해운업에서의 위상
그리스 해운업의 변화
그리스 경제에 기여도
우리나라와의 관계.^^

목차

- 목차 -

서론

1. 그리스 해운의 태동

2. 그리스의 해운산업 현황
(가) 세계 해운업에서의 위상
(나) 최근 그리스 해운업의 변화

3. 그리스의 해운 전략
(가) 그리스 해운산업 변천사
(나) 그리스 해운선주 발절사

4. 그리스 정부의 지원정책
(가) 최근 시행 정책
(나) 해운정책 역사

5. 그리스 경제에 기여도

6. 우리나라와의 관계

7. 시사점

본문내용

3. 그리스 해운전략

전기한 바와 같이 그리스의 해상 운송업은 1970년초 세계 1위로 부상한 이래 2005년 1월 현재 용적톤수에서 세계 선단의 18%를 차지하는 등 세계 해상운송업 리더로서의 탁월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어떻게 하여 인구 천만의 작은 유럽국가가 경제 대국인 일본과 미국을 누르고 세계 최대의 선단을 보유하게 되었는가? ▲왜 서로 다른 국기를 게양하고 다양한 화물을 각기 다른 나라에 운송하는 선박들이 그리스 보유(Greek-owned) 선박으로 간주되는가? ▲그와 같은 다국적 선사를 경영하는데 있어 그리스인(Greek)의 존재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 등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그리스 해운 역사를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정확히 말하면, 유명한 그리스 역사학자 Nocos Svoronos는 "Greek history cannot be understood as the history of the Greek state but as the history of the Greek people"라고 표현했듯이, 그리스 해운산업의 역사는 세계의 여러 항구도시에 분산되어 있던 그리스인들의 활동 역사로 볼 수 있다.

가. 그리스 해운산업 발전사

그러면 이러한 세계 최대의 해운 강국으로 부상한 그리스의 해운 산업이 어떻게 성장을 해 왔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간략히 살펴본다.
지리적인 여건으로 인해 수천년 동안 해운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던 그리스는 2차 세계대전 직후 해운 산업으로 크게 발전할 여건들을 이미 가지고 있었던 셈이다. 당시 그리스에는 이미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선주들과 선박조정 기술 능력이 있는 선원들이 많았으므로 소자본을 가지고 노후선대 매입을 통한 해운업 진출이 용이하였다.
소규모의 노후선대를 가지고 해운업에 진출한 그리스 선사들은 1950년대를 지나면서 1970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중고선 매입을 통해 선대를 확장하였으며 이 결과 해운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 그리스 선사들은 높은 해운 기술력을 바탕으로 노후선대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지속적으로 자본을 축적하였으며 이는 곧 그리스 선사들의 사세 확대로 이어져 그리스가 세계 최대의 Tanker 및 Bulk Carrier 선대를 보유하는 국가가 되었다. 이 기간 중 상대적으로 신조 발주는 미비하였으며, 연간 약 40척 정도의 신조선만 발주되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걸쳐 그리스 선사들은 신조선 가격의 하락, 풍부한 선박 매입 자금, 양호한 선박의 자산 가치, 그리고 그리스라는 국가 자체가 세계최대의 중고선 거래 시장이라는 기회를 잘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선대 확장에 성공하였다. 한편 이 기간에 해운업 전체에 불어닥친 위협, 즉 점차 강화되는 Rules & Regulations, 우수한 그리스 선원의 감소, 선박의 자동화에 따른 상대적인 경쟁력 하락, 그리고 경쟁의 심화라는 위협을 그리스인 특유의 단결력, 즉 강력한 그리스선주연합을 통한 단체 행동과 그리스인 특유의 사업 기지를 발휘해 위협을 기회로 극복할 수 있었다. 이 기간 중에도 그리스 선사들은 신조 발주가 아니라 중고선 매입을 통해 선박을 확보하였으며 신조선은 연간 약 55척 가량만 발주되었다.
2000년대에 들어서는 축적된 자본을 가진 그리스 선사들의 신조 발주 붐이 일기 시작하였으며 조선 기술이 최고조에 오른 한국 조선소들이 그리스 선사 발준량의 대부분을 수주하였다. 또한, 이 기간의 대량 발주로 인해 중국 조선소들이 조선 시장에서 입지를 굳힐 수 있는 좋은 계기도 되었다. 한편, 그리스는 전통적으로 Tanker와 Bulk Carrier 시장이 주류였으나 Maran Gas사, Gulf Marine사, Tsakos사 그리고 Dynacom사 등은 새로운 가스선(LNGC, LPGC)시장 진입에 성공하였다.

참고 자료

무역협회 http://www.kita.net
해양수산부 http://www.momaf.go.kr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한국해양수산개발원 http://www.kmi.re.kr

자료후기(1)

*충*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그리스의 해운산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