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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삿갓설화에 나타난 문학사상과 형상화 방식

*균*
최초 등록일
2007.09.25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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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삿갓 설화에 대한 사상적, 표현기법적 연구 리포트 (12쪽) - 대학교, 대학원에서 사용가능

목차

Ⅰ. 서 론
Ⅱ. 19세기 유랑문인의 존재양상
1. 19세기 사회상과 유랑문인의 형성
2. 유랑문인의 존재방식과 설화화의 가능성
Ⅲ. 유랑문인 제재의 說話化 양상
1. 유랑문인의 유래담
2. 유랑문인의 숙식해결담
3. 유랑문인의 오해해결담
4. 유랑문인의 글시합담
5. 유랑문인의 음설담
Ⅳ.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결 론
이상에서 김삿갓 설화에 작용한 사상과 문학적 형상원리를 고찰했다. 논의에 앞서 김삿갓 설화가 지닌 구비문학적 성격을 사회사적 배경과 더불어 고찰해 보고, 김삿갓 설화를 다룰 때 김병연 개인의 차원에서 다룰 것이 아니라 설화 전달자로서의 기층민이 지닌 사상까지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하였다.
김삿갓 설화에 작용한 사상을 고찰하는 데 있어서는 논의의 편의상 현실인식의 측면과 존재방식의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구비문학적 특성을 감안하여 주인공이자 유랑문인으로서의 김삿갓의 입장과 설화의 전달자로서의 기층민의 입장을 따로 다루었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랑문인으로서의 김삿갓 개인에 대한 설화 각편을 통해 볼 때, 각편에 작용한 유랑문인들의 사상은 성리학 사상으로 나타났다. 김삿갓의 성리학적 현실 인식은 두 가지로 나타났는데, (중략) 이었다.
둘째, 당대의 설화 전달자로서의 기층민들이 지닌 현실인식 태도는 실리주의에 가깝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실리주의적 현실인식은 두 가지였는데, 부정적 현실에 대한 인식과 지식인들에 대한 불만이 그것이다. 이러한 현실인식은 (중략) 사상이 작용한 결과, 김삿갓은 기층민과 다름없는 성정을 지닌 자로 형상화되었다.
셋째, 유랑문인의 한 전형으로서 김삿갓의 존재방식을 설화 속에서 찾아낸 결과, 운명순응주의와 자아실현 욕구를 찾아볼 수 있었다. 설화 속의 김삿갓은 조부로 인해 출세길이 막히자 미련 없이 출세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방랑길을 떠나는 운명 순응형의 인간상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운명에 순응하면서도 양반, 선비, 훈장, 중 등을 파자시나 파격적 한시를 이용하여 우회적으로 야유하고 풍자함으로써 자신의 운명에 대한 울분과 한을 대리적으로 해소하고 자아실현의 욕구를 만족시켰다. 그 결과 김삿갓은 (중략) 유랑문인들의 존재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넷째, 설화 전달자인 기층민의 존재방식을 설화의 내용을 통해 살펴본 결과, (중략) 궁극적으로는 기층민 자신들의 승리감을 부각시키려 했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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