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게임의 법칙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7.09.21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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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생을 바꾸는 게임의 법칙에 대한 책의 내용 요약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담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Part 1. 전략적 사고의 필요성
Part 2. 협동과 배신
PART 3. 선동, 첩보, 교란
PART 4 믿음, 명성, 또라이
PART 5 협상, 감시, 시그널링
PART 6 교과서에는 없는 실전의 포인트들
본문내용
Part 1. 전략적 사고의 필요성
기업들이 이공계 졸업생들에게 높은 급료를 주지 않는 이상 우리 사회가 이공계 졸업생을 필요로 한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그렇다면 왜 그러한 현상이 만들어지는가? 한국의 과학자나 공학도는 세계의 과학자나 공학도와 경쟁해서 이겨야만 독점적 위치를 갖게 되는 것에 비해 한국의 영업사원들은 외국의 우수한 영업사원과의 경쟁은 신경 쓸 필요가 없다. 기업들은 우수한 이공계 졸업생을 모셔와 세계제일의 신제품을 개발하여 성공할 확률은 매우 낮은데 비해 우수한 영업사원을 영입하여 판매하는 방법을 택해 성공할 확률은 훨씬 더 높다. 이것이 이공계가 푸대접을 받는 기본적인 이유다. 다시 말해, 이공계 인재를 사회가 별로 필요치 않아 한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어떤 분야를 택해야만 독점적 지위를 누리면서 이윤을 높이는가를 생각해야 하고 이것이 전략적 사고이다. 전략적 사고를 하려면 어떠한 눈이 필요할까?
천리마 같은 명마는 어느 시대나 항상 존재하지만 그 천리마를 알아보는 백락 같은 이는 어느 시대에나 있지는 않다는 말이 있다. 방향의 선택을 정확하게 하면 노력을 덜하거나 능력이 부족해도 훨씬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전략이란 이런 방향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의 기술이며 게임이론은 이런 전략을 체계적으로 다룬 학문이라고 보면 된다. 제 아무리 놀라운 재능을 가진 천리마라도 다른 평범한 말과 똑같이 키워지면 재능은 묻힌다. 대표적인 예로 소니의 워크맨을 들 수 있다. 워크맨은 큰 카세트 플레이어를 들고 다니면서 음악을 듣는 젊은이를 보고 작은 카세트 플레이어를 만들면 어떨까 하고 생각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물론 아이디어는 사장이 냈지만 그는 기계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었다. 즉 소니의 사장은 천리마를 알아보는 사람이었던 것이다. 결국 워크맨은 소니의 기술자(천리마)에 의해 만들어졌다
참고 자료
인생을 바꾸는 게임의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