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귀신들림과 정신분열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대처방안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서 론
2. 인간의 구조와 귀신의 존재
1) 인간의 구조
2) 귀신의 존재
가. 악한 영들의 조직 구조
나. 악한 영들의 움직임
다. 악한 영들의 활동범위
3. 귀신들림과 정신질환의 구별
1) 공통점
2) 차이점
5. 귀신들림에 대한 성경적 교훈
6. 목회현장에서의 올바른 대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상담사역을 하는 저로서는 종종 만나는 것이 귀신들린자(또는 정신질환)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과연 상담가로서 나는 어떤 판단과 행동을 취할 것인가? 가장 먼저 그리고 당연히 나오는 행동은 기도(또는 안수)이다. 그리고 귀신축출(또는 신유)이 나타나기도 하고, 또는 무감각, 더욱 악해짐을 경험을 한다.
과연 ‘어떤 상태가 귀신들림이고 어떤 상태가 정신질환인가’는 목회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판단을 잘할수록 당사자와 상담자 모두가 더 나은 결과를 맞이할 것이다. 그러나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에서(예고 없이 병자를 데려옴 또는 갑작스런 발작) 바른 판단을 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를 통하여 제 자신이 귀신들림과 정신질환에 대하여 개념과 대처 방법을 정립하고자 한다.
2. 인간의 구조와 귀신의 존재
1) 인간의 구조
귀신들림이나, 정신질환은 모두 인간의 몸에서 일어나는 것이므로 먼저 인간의 존재와 구조를 살펴봄으로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
인간의 구조에 대하여 이분설(二分設)과 삼분설(三分設)로 주장을 하지만 본인은 이분설을 지지하고 있기에 진행을 빨리 하기 위하여 이분설의 근거만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이분설은 간단히 말해서 인간을 물질적인 요소와 영적인 요소로 되어 있다고 보는 견해로서 성경의 근거로서는 구약에서 창2:1,7에 사람의 구성분(構成分)은 신체(흙)와 영(생기)의 두 부분으로 말하고 이 두 요소가 합하여 통일성을 구성했다고 말씀하고 있으며 신약에서도 마10:28에서 보면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 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라고 하고 있다.
또 고전5:3에서도 “내가 실로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어서 거기 있는 것같이 이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노라”라고 말씀하면서 신체와 영혼으로 된 것을 강조 하고 있다. 물론 영, 혼, 신체, 이렇게 표현된 부분도 있지만 영과 혼은 두 단어가 교대로 사용되어 동일한 실제의 두 이름에 불과하다
참고 자료
1 라보도,김달생, 바른신학 (서울: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1980), pp. 156-157.
2 문석호, “인간의 구조에 대한 조직 신학적 이해” 목회와 신학 (서울:두란노서원), 1993년 12월호, p.57.
3 정학봉, 기독교 기본신앙 (서울:요단출판사,1983), pp. 268-279ed.
4 톰슨성경편찬위원회, 톰슨성경 주제별 성경사전, (서울:기독지혜사,1989), p. 174.
5 DR. Timothy Wamer. Power Encounter(번역본) (서울:총신선교연구원), p.14.
6 Ibid. pp.16-17ed.
7 이만홍, “정신과에서 본 정신질환과 귀신들림(1)” 목회와 신학 (서울:두란노서원), 1993년 12월호, p. 59.
8 이만홍교수는 기독교인이로서 현재 연대 의대 정신과 교수이다.
9 Ibid.
10 이무석교수는 기독교인으로서 현재 전남 의대 정신과 교수이다.
11 이무석, “정신과에서 본 정신질환과 귀신들림(2)” 목회와 신학 (서울:두란노서원), 1993년 12월호, pp. 66-68.
12 Ibid.
13 박항렬, “전인치유사역의 현장과 실재(1)” 목회와 신학 (서울:두란노서원), 1993년 12월호, pp. 94-95ed.
14 마4:24, 8:16, 28, 33, 12:22, 15:22, 막1:32, 눅8:36, 요10:21 등
15 박항렬, op. cit. p.95.에서 그 예로서 마6:17-18, 눅7:21, 9:1-2를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