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에 나타난 미키아벨리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08.27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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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군주론에 나타난 미키아벨리의 사상에 대해 고찰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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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키아벨리란 정치는 일체의 도덕 ·종교에서 독립된 존재이므로 일정한 정치목적을 위한 수단이 도덕 ·종교에 반하더라도 목적달성이라는 결과에 따라서 수단의 반도덕성 ·반종교성은 정당화된다는 정치적 사고를 뜻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는 이 말이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하기 때문에 목적의 달성을 위해서는 어떠한 방책도 허용된다는 뜻으로 이해되어 왔다. 군주론에서의 마키아벨리의 현실주의적 정치사상은 국가의 통치자에게 적합한 행위를 처방함에 있어서, 핵심적 원리나 중추적 개념을 아직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사상은 16세기말에 널리 쓰이기 시작하는 ‘이익’과 ‘국가의 이성’이라는 개념의 원초적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익의 개념은 두 가지 측면을 내포하고 있었다. 그 하나는 선 마키아벨리 시대에 만연되어 있던 도덕적인 원리나 규범으로부터 정치 행위의 독립성을 선언하는 것이었고, 다른 한편 그 원리들은 군주에게 명료하고 건전한 지침을 제시하는 동시에 정념이나 일시적은 충동에 의해 오염되지 않는 계산적이고 합리적인 의지를 표상했다. 마키아벨리의 현실주의적 사상은 영광과 권력을 추구하는 군주에게 단순히 종교적이거나 윤리적인 규범에 구애받지 않을 것뿐만 아니라 걷잡을 수 없는 욕망이나 격정에 사로잡히지 않고 냉정하고 계산적으로 행동할 것을 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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