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당오사의 사
- 최초 등록일
- 2007.07.04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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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오사의 사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詞의 諸般名稱
2. 詞의 기원
3. 詞의 발생
4. 詞의 발생시기
5. 詞의 체제와 성격
6. 唐․五代文人詞 (初盛唐→中晩唐→五代)
7. 대표작가
본문내용
사는 민간가요의 가사에서 비롯된 양식으로 당 중엽에 정식으로 성립하여 五代의 발전을 거쳐 송대에 전성을 이룬 가사성격을 띤 운문이다.
1. 詞의 諸般名稱
詩餘(시의 변형.), 長短句(구형의 자유로움.), 樂府(漢代 樂府와 같은 노래가사.), 曲子詞(시가 음악과 완전히 분리된 뒤에 노래의 가사로서 발생.), 新聲, 餘音, 別調 (새로운 악곡의 가사.) 等
2. 詞의 기원
詩經 起源說- 「詩經」에 자유로운 句式의 詩가 있고, 같은 노래의 가사라는 점.
樂府 起源說- 漢代 樂府詩로부터 발전.
絶句 起源說- 唐代 絶句를 가사로 사용.
⇒위와 같이 起源說은 표면상 불일치하나 樂府도 詩이며 詩도 노래의 가사라는 점에서 그 내용은 일치.
3. 詞의 발생
敦煌變文의 발견으로 사의 발생원인과 시기 및 출발점의 전도
시기: 晩唐, 五代 ⇒ 唐 이전의 초기형태, 中唐의 정식성립
출발점: 文人詞 ⇒ 民間詞
詞(民間詞)의 발생 원인: 시가 노래가사로서의 성격을 벗어나 문인들에 의해 완전히 읽는 시로 변한 반면 민간에서는 변함없이 자유로운 형식의 노래가 유행하고 있었는데 외국과의 교류로 인해 유입된 俗樂 속악이란, 중국의 전통적인 민간음악으로서 「詩經」으로부터 초가와 악부, 남북조의 민가로 이어지는 민간가요적 흐름과 맥을 같이한다.
과 胡樂 胡樂이란, 北魏, 北朝시기에 중앙아시아에서 발생한 西域의 음악으로 新疆과 甘肅을 거쳐 中原一帶로 유입되었는데 특히 隋, 唐代에 국제 무역의 발달과 문화교류의 성행으로 더욱 대량으로 전입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