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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사회와 문화-대중예술의 등장

*호*
최초 등록일
2007.06.05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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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 대중 사회가 등장한 배경-사회와 문화를 중심으로-을 설명.

목차

Ⅰ. 새로운 사회로의 진입을 의미하는 도시화
Ⅱ. 정치적 주도권을 쥔 중산층의 미적 욕구
Ⅲ. 19세기 사회적 저작들의 흐름
Ⅳ. 예술이 처한 상황
Ⅴ. 새로운 문화 현상들
Ⅶ. 미술관 건립

본문내용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대분할Great Divide`(안드레아스 후이센Andreas Huyssen의 용어)은 전적으로 서구의 근대의 산물이다. 마치 초역사적인 구분처럼 받아들여지는 그러한 두 문화는 사실 19세기 중엽의 서구유럽의 특수한 삶의 맥락에서 태동하였다. 이제 그 시대적 상황 속에서 예술과 대중문화의 분할을 살펴보자. 그간 미학이 대상으로 간주해 온 대상들 - 특히 Art - 은, 구체적으로는 특정한 사회적 조건 속에서 특정한 집단 - 부르주아 - 의 이데올로기적 관습들에 의해 위대한 전통으로 생산되어 왔던 예술산물들의 집합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이러한 역사적 이해 안에 숨어 있다.
19세기 부르주아 사회, 산업화, 대중의 등장과 예술의 소외와 상품화 과정에 대한 이해.

Ⅰ. 새로운 사회로의 진입을 의미하는 도시화 : 권력을 소지한 부르주아들, 역사적 무대에서 퇴각하여 순전히 사적인 생존을 지속하는 귀족들, 목가적이며 종교적이었던 생활과는 전혀 다른 생활양식에 처한 다수의 도시대중들, 즉 새로이 성장한 프롤레타리아와 도시 소시민들. 이러한 서로 다른 계층들의 삶에 뿌리를 둔 이념과 문화의 충돌. 근대적 의미의 유럽의 도시화는 1850년대에 완성된다. 18세기말부터 일어난 산업혁명이 19세기 전 유럽으로 확장됨에 따라 그 여파로 19세기 중반 이후로 도시가 급격히 성장하게 된다. 비인격화와 사물화의 가속화. 획일적인 시간uniform time이라는 새로운 개념, 이전에는 분산되어 있던 지역문화들의 혼합, 공장노동이라는 비인간적인 삶은 모두 경험의 동질화homogenization에 기여했고 광대한 분야들에서 공동운명shared fate의 느낌을 생산했다. 동시에 자본주의 안에서 확연히 증가하고 있던 노동분업과 사회적 밀집은 사회적 차별differenciation을 증가시켰고, 특히 활기에 넘친 중산층을 양산했다. 자본주의적 산업과 국가 안에서의 복잡한 관리체계의 요구는 이러한 새로운 조직들 내에서 읽고 쓰는 능력literacy에 폭넓게 기여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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