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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어학]화쟁 사상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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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6.03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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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주화 다양화 사회에서 우리 전통적 가치인 한국 불교의 원융회통 (화쟁)사상이 갖는 의미와 구현시킬 수 있는 방향에 대해서 쓴 레포트 입니다~^ ^

목차

Ⅰ. 화쟁사상 서론
1. 화쟁사상의 의미와 성격
2. 화쟁사상의 현대적 의미
ⅠⅠ . 화쟁사상 본론
1. 민주화사회에서 화쟁사상의 의미론적인 구현방법
-종교적 측면
-환경적측면에서
-통일적 측면에서
Ⅲ. 화쟁사상의 結論

본문내용

1. 화쟁사상의 의미와 성격
모든 논쟁을 조화시키려는 불교사상. 한국 불교의 핵심사상 중 하나이다. 신라시대 원광(圓光)과 자장(慈藏)에서 비롯되어 삼국통일시대 원효(元曉)에 의하여 집대성되었다. 원효가 설파한 화쟁사상의 근본원리는 극단을 버리고 화(和)와 쟁(諍)의 양면성을 인정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원효는 크게 형이상학적 관점, 언어철학적 입장, 윤리적 태도로서의 화쟁사상을 설명하였다. 첫째, 형이상학적 관점에서 화쟁의 논리적 근거를 일심(一心)에 두었다. 세상 모든 것은 일심에서 비롯되므로 모든 대립적인 이론들은 결국 평등하다는 것이다. 둘째로, 화쟁은 언어로 표현된 이론을 대상으로 하므로 진리를 전달 또는 왜곡하기도 하는 언어 자체의 성격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언어에 집착하지 않으면 이견의 대립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로, 자기의 견해만 맞다고 하는 아집·집착을 버릴 때 쟁론이 해소된다는 것이다. 즉 화쟁의 방법으로 이론상의 집착에서 벗어나고 부정과 긍정의 극단을 버리면 부정과 긍정을 자유자재로 하며, 경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상호대립적인 쟁론을 지양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화쟁의 원리·내용은 《십문화쟁론(十門和諍論)》《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 등에 잘 나타나 있다. 원효의 화쟁사상은 고려의 의천(義天)·지눌(知訥) 및 중국의 법장(法藏) 등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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