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ucc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07.05.15
- 최종 저작일
- 2007.04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ucc열풍으로 인해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떠오르는
ucc란 컨텐츠에 대한 분석글
목차
【 선택한 문화 컨텐츠 - UCC 】
《선정동기》
《 UCC개념과 전반적인 상황 》
《 UCC의 산업적 가치와 마케팅 활용 사례 》
《 UCC를 마케팅 활용했을 경우의 마케팅 분석 》
《SWOT 분석》
《STP 전략》
《 UCC산업의 정착과 발전을 위해서 》
《사회적 측면에서의 UCC 》
본문내용
《 UCC개념과 전반적인 상황 》
UCC는 user created content’의 약자로 사용자가 창조하는 콘텐츠로 풀이 된다. 다시 말해,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 집단이 손수 제작․편집한 글, 사진 또는 동영상 등을 일컫는 말이다. 전문가가 일련의 작업 끝에 완성한 결과물을 일반인이 수동적으로 소비하던 시대는 디지털환경의 시작으로 이미 끝난 지 오래이다. 이에 더불어 인터넷미디어의 보급은 송신자와 수신자의 경계가 모호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해주었고, 그 결과 나타난 UCC는 프로와 아마추어의 경계를 허물었다. 새로운 문화코드 UCC의 발판이 되어 준 것은 2004년 도입된 ‘웹 2.0’이라는 개방형구조이다. 웹 2.0이란, 쉽게 말해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익명성에 기대지 않고, 당당히 자신을 드러내는 주체적 참여가 가능해진 것이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주목받기를 원하는 마음을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의 손길이 닿은 콘텐츠를 국내뿐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세계적으로 선보일 수 있다는 점은 ‘누구든’이라는 자유와 맞물려 엄청난 놀잇감이 된 셈이다. 이처럼 UCC는 따분했던, 그리고 보다 충분한 여가시간을 제공받은 이들에게 반드시 누려야 할 특권으로 다가왔을 터이다. 무엇보다 현장을 그대로 재현 가능한 ‘동영상’이란콘텐츠는 혼자 겪기 아까운 흥미로운 상황을 생생히 제공하고, 제공받으며 리얼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했다. 초기의 동영상UCC가 단지 상황을 기록하는 것에 그쳤다면, 현재의 동영상UCC는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담은 창작물을 제작하는 수준에까지 와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