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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창가와 신소설

*영*
최초 등록일
2007.04.25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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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사 수업시간에 창가와 신소설에 대해서 발표한 발표요지입니다.

목차

제1장 번안과 창가의 시대
- 역술 ․ 창가 ․ 신소설의 과정

Ⅰ. 역술의 과정
1. 역술의 과정
2. 번안문학

Ⅱ. 창가와 신시의 관계
1. 창가의 시작과 작자층
2. 창가의 내용
3. 창가와 표현형식
4. 창가와 신시

제 2장 개화사조와 신소설

Ⅰ. 개국(開國)과 개화사상(開化思想)
1. 개국의 의미와 시대 정황
2. 개화사상

Ⅱ. 신소설(新小說)의 등장
1. 개화기의 문학 - 창가와 신소설
2. 신소설의 특징 - 과도기적 성격

Ⅲ. 계몽의 문학
1. 《설중매》에 나타난 연희의 계몽성
2. 이해조의 말에 나타난 소설의 계몽성

Ⅳ. 신소설의 주제(1)
- 개화와 자주독립
1. 이인직의 《설중매》
2. 이인직의 《은세계》
3. 이해조의 《자유종》
4. 신소설에 나타난 정치론의 성격

Ⅴ. 신교육의 주제(2)
- 신교육의 역설
1. 자녀나 청년의 신교육 문제
2. 외국에 유학하는 것
3. 신교육과 전통사이에서 신교육이 선으로 표현되는 것

Ⅵ. 신교육의 주제(3)
- 인습의 비판과 새도덕
1. 인습의 비판
2. 자녀관
3. 결혼문제
4. 여성의 교육과 사회참여

Ⅶ. 신소설의 주제(4)
- 미신타파와 현실폭로
1. 《치악산》을 통해 드러나는 신소설의 주제 의식 - 미신타파
2. 《구마검》을 통해 드러나는 신소설의 주제 의식 - 미신타파
3. 《은세계》를 통해 드러나는 신소설의 주제 의식 - 현실
4. 《모란병》을 통해 드러나는 주제 의식 - 현실 폭로
5. 신소설과 신문학의 연관성에 대한 평가

Ⅷ. 신소설의 문학사적 위치
1. 신소설에 대한 부정적 평가(이광수)
2. 신소설에 대한 긍정적 평가(김동인)
3. 신소설에 대한 평가 및 결론

본문내용

Ⅱ. 신소설(新小說)의 등장

1. 개화기의 문학 - 창가와 신소설
개화기의 문학으로서 창가와 신소설문학이 중간적인 과도기의 문학으로 등장한 사실을 보는 것이 신문화사를 시작하는 순서라고 할 수 있다. 그 두 개는 결코 신문학의 본격적인 시작이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갑작스런 사회 환경의 변화로 초조와 혼란 가운데 모든 것이 조잡하게 준비되고 있던 시기를 솔직히 반영한 문학형태인 동시에, 이것들은 그 뒤에 온 본격적인 신문학을 위하여 선구적인 기반을 준비하는 데 과도적인 사명을 했다고 볼 수 있다.

2. 신소설의 특징 - 과도기적 성격
신소설이란 대체 무엇인가 하면 먼저 그것은 현대소설과 고대소설의 사이를 점유하고 있는 문학사적 과도기의 소설이다. 임화

1) 신소설의 고대소설적 성격
① 주제성 - 권선징악
고대소설이 갖고 있는 그 권선징악의 주제를 신소설이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만일 신소설의 담당자들이 기본적으로라도 근대문학의 본질을 파악했다면 무엇보다도 먼저 이 주제를 개혁하고 나갔을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근대문학이 된 이유의 하나는 고전문학의 권선징악의 주제를 정면으로 반대한 반동이요, 그것이 근대문학운동의 기조의 하나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신소설은 이 주제성에 있어서 고대소설의 범위를 범어나지 못하였다.

② 작품인물 - 선인형
신소설 중에 나오는 인물들은 기정된 그 선악의 위치에 의하여 인물이 배치되고, 그 인물들은 모두가 틀에 박은 듯이 유형을 같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근대문학의 주제가 개성적인 데 있고, 작중인물의 개성과 성격을 추구해 오는 데 근대문학이 발달되어 왔다면 이 점에서도 신소설은 근대문학과는 대립되는 점이요, 그와 반대로 고대소설의 인물의 유형성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점인 것이다.

③ 결말 - 해피엔드
주제성에 의하여 선악으로 갈라진 인물들은 처음은 악이 때문에 선인들은 고난과 불행에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결말에 가면 반드시 선인들이 승리하고 악인이 패배하여 처벌을 당하거나 혹은 선인 편의 관대한 아량 하에 악인 편이 참회하고 선인으로 돌아간다는 줄거리로 되어 있는데, 이 점 역시 근대소설의 도(道)로 보면 모순된 비현실적인 것이라 아니할 수 없다. 추와 악에서도 미를 발견하고 미인도 패배하고 그 때문에 결말은 얼마든지 불행하게 될 수 있다는 근대소설에 비하여 신소설은 고대소설의 예를 그대로 추종한 것이다.

2) 신소설의 현대소설적 성격
① 등장인물과 사건 - 현대
고대소설은 ‘화설 명나라 가정년 간에...’라든지 ‘화설 해동 조선국 세종대왕 시절에...’라든지 대개가 중국이나 조선의 고대 이야기에 취재해서 서술한 것인데, 신소설은 현대의 인물, 현대의 사건을 제재로 삼고 있다는 사실이다. 물론 고대소설 중에도 <춘향전>과 같이 작가와 가까운 시대에 취재한 예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신소설에선 제재를 현대에 취한다는 것이 하나의 의식적인 문학형태였다.

참고 자료

구연학외, 『한국대표단편선18』, 지윤환 편, 홍신문화사, 2004.
김윤식,․ 정호웅, 『한국문학대표작선집-혈의 누 외』, 1995
백철, 『신문학사조사』, 신구문학사, 2003.
이인직 외, 『한국대표신소설』, 우한용 외 편, 도서출판 빛샘, 1999.
이용남, 『신소설 바로 읽기』, 국학자료원, 2001
이해조 외, 『한국대표단편선20』, 지윤환 편, 홍신문화사, 2004.
임화, 『신문학사』, 한길사, 1993
전광용, 『신소설연구』, 새문사, 1986
최찬식 외,『한국대표단편선19 - 추월색 ․ 그믐밤 외』, 홍신문화사, 2004.
한기형, 『근현대문학의 사적 전개와 미적 양상(1)-해방전편』, 보고사, 2000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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