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영낭자전> 완벽정리
- 최초 등록일
- 2007.02.23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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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도움되시길,,
목차
1.역사적 배경
2.수많은 이본들
3.경험적인 것과 초경험적인 것의 관계
4. 작품 분석대립의 조성과 촉진
- 효의 격하와 애정의 승화
- 전래적 행복관과 새로운 행복관
- 수직적 질서와 수평적 가족질서의 상충
- 여성의 수난과 극복의 의지
5. 작품 분석
-<숙향전>과 <숙영낭자전>의 비교
6. 대중성
- 대중성대중성을 지닐 수 있었던 이유 1
- 대중성을 지닐 수 있었던 이유 2
7.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4. 작품 분석
- 경험적인 것과 초경험적인 것의 관계
작품에는 경험적 인식을 초월해 있는 질서나 현상 등 초경험적인 것이 짙은 농도로 나타난다. 초경험적 질서는 필연과 합리와 조화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연․ 불합리․ 모순 같은 것을 갖지 않는다. 그러나 지상계 자체 내에는 필연과 우연, 합리와 불합리, 조화와 모순 등이 공존하며, 그 중에서도 우연․ 불합리․ 모순 등이 주된 속성으로 되어 있다. 이처럼 천상계의 초경험적 질서와 지상계의 경험적 현실은 성격적으로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초경험적 질서는 인간의 운명을 미리 결정하고, 하늘의 뜻에 순응하는 인간에게는 행복을 보장해 주며, 하늘의 뜻을 거스르는 인간에게는 징벌을 가한다. 모든 사물과 모든 인간을 도덕적 법칙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한다. 그러나 경험적 현실은 자체의 속성으로 인하여 초경험적인 질서를 끊임없이 벗어나려 하며, 초경험적인 질서는 경험적 현실의 움직임을 계속 통제하므로 경험적인 것과 초경험적인 것은 긴장된 대립관계를 형성한다. 이것이 양자의 기본적인 관계이며, 이를 기초로 하여 경험적인 현실에서는 효와 애정의 대립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경험적인 것만이 효의 기초가 되고 초경험적인 것만이 애정의 기초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궁극적인 면에서는 경험적인 것과 초경험적인 것의 대립이 효를 비판하고 애정을 옹호한다고 할 수 있다.
-대립의 조성과 촉진
참고 자료
김일렬, 『숙영낭자전연구』, 도서출판 역락, 1999
박태상, 『조선조 애정소설연구』, 태학사, 1996
「조선조 소설에 나타난 효와 애정의 대립-숙영낭자전을 중심으로」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