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극장 조사
- 최초 등록일
- 2007.02.12
- 최종 저작일
- 2007.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미드라마에 관한 극장 소개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극장(무대)의 종류 및 역사
1. 고대 그리스 극장 형태 (돌출형무대, Thrust Stage)
2. 고대 로마 극장 형태 (Arena, 원형무대)
3. 이동극장(Pageant)
4. 엘리자베스조 극장 (돌출형무대)
5. 현대 극장의 유형(Proscenium, Box Set, Arena Stage)
Ⅲ. 이상적 극장(Ideal Theater)
Ⅳ. 맺 음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소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지난 학기 때 대구시립극단의 「동화세탁소」를 본 적이 있다. 그 때 많은 관객들이 등장 인물이 무대 밖으로 나와서 관객의 옷을 벗겨 옷을 세탁한 것을 기억할 것이다. 나 역시도 그 자리에 있었고, 또한 여전히 그 감동을 지니고 있다. 우리는 등장 인물과 함께 같은 공기를 마시고, 같은 냄새를 맡고, 같은 시간 속에 있으며, 같은 공간에 존재한다. 그들과 우리는 동시대인이며, 서로 대화할 수 있고, 극이 끝난 뒤 꽃다발을 안겨 줄 수도 있다. 우리는 그들의 육성을 들으며 감동하고, 때론 큰 소리에 놀라기도 하고,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는 발자국 소리 하나까지도 들을 수 있다. 아마 이 작으면서 큰 기쁨은 평면의 스크린 속에서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film`보다는 더욱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큰 감동을 주지 않을까? 평면의 스크린이 아닌 넓은 무대 위에서 때론 울고, 때론 웃고, 관객과 이야기하며, 관객에게 위로 받고, 또한 그들로 하여금 격정을 느끼게 해 주는 것이 연극의 매력이다.
이 연극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중요 요소를 언급하는데 있어서 바로 무대(극장)를 빼 놓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과거에는 연극의 3요소(희곡, 배우, 관객)에 무대적 요소는 제외되었다. 고전극의 공연은 공연장소로서의 공간확보에만 그 의미를 두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아테네시의 아크로폴리스 언덕에 자리한 디오니소스극장(Dionysus Theatre)의 경우도 17,000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원형 노천 무대일 뿐이었다. 그러나 근대극이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무대의 미학적 가치가 인정되었다. 그러므로 무대의 미학적 발견은 옥내 극장이 시작된 17세기에 이후부터이다. 현대에 이르러 무대 장치는 무대 예술의 개념으로서 독립된 예술 영역을 확보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독립된 예술 영역으로서의 무대가 가지는 중요성은 무엇인가?
참고 자료
w 김종선. 드라마강론. 계명대학교출판부. 2002
w 김종선. 영미드라마강론. 계명대학교출판부. 2003
w Tennyson. G.B, 김종선 역. 희곡입문. 계명대학교출판부. 1985
w Tennyson. G.B, An Introduction To Drama.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67
w 한옥근. 드라마의 이해와 실기. 푸른사상. 2002
w 조용재. 드라마총론. 원광대학교출판국. 1996
w 미국 서부 코네티컷 주립대학교 홈페이지
w 칼빈대학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