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의 오보와 오보제
- 최초 등록일
- 2007.01.12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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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인류 수업에서 제출.
몽골의 오보와 오보제에 대한 종합레포트.
참고자료는 ‘몽골민속현장답사기’(민속원)와 각종 논문, 인터넷 자료.
(사진은 책의 삽화를 정리해 스캔, 혹은 인터넷의 자료를 찾았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 몽골 오보에 대한 관심과 연구동기
2. 본론
(1) 오보란?
(2)서낭당과의 대비를 통해 오보 알아보기
(3) 오보의 성격
-노신적 성격의 오보와 산신적 성격의 오보
(4) 오보의 기원
①기원설화의 분석을 통해 본 오보의 기원
②잘라마(Jalama)의 분석을 통해본 오보의 기원
③문헌기록상의 분석을 통해본 오보의 기원
(5) 오보의 분류와 기능
1)오보의 분류
2)오보의 기능
(6)오보제
1) 오보제가 열리는 계절
2) 제의 방식
3. 맺는 말
본문내용
오보는 대개 신성시되는 산 위나 호수 ․강가, 목지(牧地) ․수렵지의 경계가 되는 산 ․강 ․고개 ․길 등의 근처와, 라마교 사원의 경내 등에 축조된다. 오보는 행인들이 그 옆을 통과할 때 공물(供物)을 바치는 등 오보 자체가 숭배의 대상이 되는 경우와, 어떤 제신(祭神)의 제단으로 쓰이는 경우, 그리고 이정표(里程標)나 경계표로서의 의미를 가지는 경우도 있다.
오보 숭배는 원래 샤머니즘과 밀접하게 결부되어 시베리아 등지에서는 샤먼이 그 설치장소를 결정하는데, 몽골 ․티베트 등지에서는 라마교와의 습합(習合)에 의해 샤머니즘적 요소는 매우 희박하다.
<오보>오늘날의 몽골인들에게 오보는 병과 재난을 막아 주고 가축의 번성을 돕는 수호신으로 변화되었다. 오보는 사회주의 혁명의 종교, 미신의 말살 정책 속에서도 연명되어 온 민간신앙의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이다.
(2)서낭당과의 대비를 통해 오보 알아보기
몽골의 오보는 목축과 유목의 문화를 간직한 그들의 삶이 반영된 신앙의 표현이다. 그러므로 오보의 기원도 이러한 환경에 놓여진다. 몽고 종족간의 수렵이나 목축 활동에 필요한 공간을 신력에 의존해 방어, 경계, 수호하려는 의지에서 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오보는 천신의 하강처와 천신의 휴식 또는 거처지로서 이들의 방어나 수호적 기능에서 부합되는 자연적 출현의 상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살펴보면 한국의 서나당과의 형태, 제의, 위치, 기능등의 비슷한 점을 찾아볼 수 있다. 이를 비교해 봄으로서 오보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몽골민속현장답사기’(민속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