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문답의 담화구조
- 최초 등록일
- 2006.12.24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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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종에서의 간화선, 선문답에 대한 답화 구조, 대화의 구조를 명쾌하게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선문답과 일상성 검토
2.1. 일상 언어의 언어게임
2.2. 차별계 언급과 평등계 언급
2.3. 차별계 언급과 평등계 언급 구분의 난점
2.4. 게임 규칙의 왜곡과 후반 언구의 중요성
3. 선문답 속의 전칭긍정형 표현
3.1. 전칭긍정형 표현
3.2. 전칭긍정 표현의 유형
4. 선어록과 민간 문학의 언어게임
4.1. 수수께끼
4.2. 소화
5. 맺음말
본문내용
1. 서론
그간 선어록에 대한 연구는 주로 선종 연구자들에 의한 내용 연구와 어학 연구자들에 의한 어법 연구의 두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고, 이 두 방면의 접점이 되는 언어 특징에 대해서는 그다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고에서 말하는 ‘언어 특징’이란 ‘禪旨’를 표현하는 ‘禪語’의 모든 특징을 말하는 것으로서 어법, 수사, 화용 등을 포괄하며, 궁극적으로는 일상 언어와의 비교 분석으로서 ‘중국적 禪’을 발양하게 한 중국어의 특징 및 언어의 본질에 대한 탐구를 지향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한 부분으로서 이 글에서는 선문답 중 비교적 일상 대화로 이해 가능한 예들을 대상으로 언어게임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들 통해서 선문답은 각 문답을 분절하여 이해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문답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보일 것이며, 이러한 구조관계에 대한 도식화를 제시하였다. 이 글에서 살펴보는 선문답은 일상 언어의 사용을 왜곡하는 방법으로 구성되는데, 이것은 2장에서 논하였다. 이때 이러한 ‘왜곡’의 방법으로 ‘전칭긍정 표현’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3장에서 논할 것이다. 그리고 선문답과 민간 문예 사이에 나타나는 구조적 유사성을 보일 것인데, 이것은 선문답이 일상 언어 분석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것임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주제에 대한 선행 연구가 많지 않으므로 몇 가지 개념을 설명해 둘 필요가 있는데, 이것은 각 장의 첫머리에서 제시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南唐 招慶寺 靜․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