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어홀드, 그리고 그의 연극이론
- 최초 등록일
- 2006.12.21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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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이어홀드
브세플로드 에밀리에비치 메이어홀드(Vsevolod Emilievich Meyerholt, 1874 - 1943)는 러시아의 반 사실주의적인 연극운동을 주도한 연출가의 한 사람이다.
모스코바에서 남동쪽으로 350마일 떨어진 펜짜라는 읍에서 태어나 모스코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한 후에 당시 네미로비치 단첸코가 교수로 잇었던 모스코바 음악수호협회 부설의 음악연극학교에 입학하여 연극인으로서의 수업을 쌓았다. 1898년에는 모스코바 예술극장에 참여하여 1902년까지 연기자로서 활약하였으나 이 극장의 사실주의적 분위기에 혐오감을 느끼고 이곳을 탈피하여 지방극단, 외국여행, 코미르샤르제브스카야 극장, 페드로그라드의 황실극장 등으로 편력하였으며 러시아 제정말기에 가서야 페데르부르그에서 연출가로서의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 이 당시의 대표적인 연출로는 몰리에르의 <돈 후앙>(1910)과 레르몬토프의 <가면무도회>(1917)가 있는데 이 시기에 구체화된 연극체계가 그의 연출이론의 기초를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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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메이어홀드
브세플로드 에밀리에비치 메이어홀드(Vsevolod Emilievich Meyerholt, 1874 - 1943)는 러시아의 반 사실주의적인 연극운동을 주도한 연출가의 한 사람이다.
모스코바에서 남동쪽으로 350마일 떨어진 펜짜라는 읍에서 태어나 모스코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한 후에 당시 네미로비치 단첸코가 교수로 잇었던 모스코바 음악수호협회 부설의 음악연극학교에 입학하여 연극인으로서의 수업을 쌓았다. 1898년에는 모스코바 예술극장에 참여하여 1902년까지 연기자로서 활약하였으나 이 극장의 사실주의적 분위기에 혐오감을 느끼고 이곳을 탈피하여 지방극단, 외국여행, 코미르샤르제브스카야 극장, 페드로그라드의 황실극장 등으로 편력하였으며 러시아 제정말기에 가서야 페데르부르그에서 연출가로서의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 이 당시의 대표적인 연출로는 몰리에르의 <돈 후앙>(1910)과 레르몬토프의 <가면무도회>(1917)가 있는데 이 시기에 구체화된 연극체계가 그의 연출이론의 기초를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1920년대까지 메이어홀드는 연극의 중추적인 힘을 끌어내는 동력 그 자체였다. 모스코바에서 국비 지원으로 형성된 극단의 연출가가 되었고, 자연주의를 옹호하는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기에는 자기 의지대로 이론을 발전시키고 공연했다. 메이어홀드는 마르크스주의자였고, 1918년 볼세비키의 입장을 지지했다. 대부분의 소련 의 예술가들과 같이 그도 숙련된 노동자들을 이상화하는 경향을 보였다. 노동자들이 작업하는 리듬을 낭만시했고, 동작의 절제성과 균형을 지닌 제스처는 아름답고 정확하며 무용수들의 움직임같이 분명하다고 했다. 그러나 하층계급에 대한 예찬에도 불구하고 소련의 고위간부들은 그를 박해했다. 예술에 대한 국가의 간섭이 점차 심해지자 메이어홀드는 인민위원회에 불복해 그들의 분노를 사게 되었다.
1928년은 예술에 관대했던 시기의 종말을 고하는 해였다. 당원들은 메이어홀드가 연기자들에게 너무 독선적이며 고전을 경시하는 연출가로서 자기 중심적이고 프롤리타리아 예술과 ‘동떨어져’ 있고, 혁명정신에 유해무익한 존재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메이어홀드는 배역의 정신에 대한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념은 물론 낭만시된 무아경의 이상적인 개념이 예술에 있어 필수적인 것처럼 생각하는 것이 한심스럽다고 하면서, 자신의 미학적인 방법은 과학적 유물론이라고 스스로를 규정지었다.
자신의 전위적인 예술성을 계속 변호하던 메이어홀드와 단원들은 예술탄압의 희생자들이었다. 1930년 그의 가장 가까운 동료이자 시인이며 극작가였던 마야코프스키가 형식주의에 대한 비난 때문에 자살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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