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현대 연극의 근간이 된 메이어홀드를 연구한 자료입니다. 그중에서 극장주의를 중심으로 연구하였고, 소 논문 형태의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러시아 연극의 연극적 배경과 메이어홀드
Ⅲ. 극장주의 (Theatricalism)의 특징과 작품에 나타난 무대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연극은 배우와 여러 요소 즉, 희곡 , 연출, 조명, 의상, 장치, 소품 등이 유기적으로 융합되어 관객 앞에서 공동의 관삼사를 상호 전달, 소통하는 예술의 한 양식으로서 희곡 중심의 사고체계보다는 다양한 극적 표현 양식의 전달을 중요시 하여야 한다.
그래서 현재 여러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 실험연극들의 핵심을 이러한 시각으로 보면 모두가 관객과 무대 특히 배우 사이에 전달될 수 있는 독자적인 경험을 갖도록 한다는 것이 공통된 사실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서구의 현대연극이 관객과 무대 사이를 연결하는 고리를 찾아 연극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 본때, 현대연극의 근간이 된 메이어홀드의 극장주의를 연구한다는 것은 가치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메이어 홀드의 극장주의가 현대연극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면,
첫째, 언어보다는 살아 있는 신체 동작에서 우러나오는 배우들의 내면 세계를 중시했다는점
둘째, 단순한 극적 환상이 아니라 무대위에 연극이 공연된다는 사실을 관객들에게 인식시켜 연극의 본질에 한 발 더 접근하고자 했으며
셋째, 이를 위해 극 표현 양식을 고차원적인 방법으로 무대 공간에 형상화 시켰다는 사실이다. 바로 이런 면에서 메이어홀드가 추구한 극장주의는 현대연극에 많은 창조적 원천을 제공했다고 할수 있다.
메이어홀드가 주창하였던 극장주의를 연구하기 위해 우선은 당시 러시아 연극의 연극적배경을 먼저 알아보지 않으면 안된다. 왜냐하면, 사실주의 연극의 반발로부터 생성된 메이어홀드의 극장주의 방법론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러시아 뿐 아니라 서구 연극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킨 스타니슬라브스키(k.Stanislavsky)의 사실주의 연극관의 성립배경과 과정등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스타니슬라브스키(k.Stanislavsky)와 메이어홀드(Vsevolod Emilievich Meyerholt)는 근대 연극의 두 방향, 즉 심리적인 사실주의와 무대 연극주의를 대표하는 연출가이다.
참고 자료
손병태,『메이어홀드의 극장주의에 관한 연구』, 경성대 석사논문, 1996
밀리 S.메린저『서양언극사 이야기』, 우수진 역, 평민사, 2000
이근삼,『서양연극사』, 탐구당, 1989
Constantin Stanislavsky,『my life in art』, penguin books, 1967
Margaret Croyden,『20세기 실험극』, 송혜숙 역, 현대미학사, 1994,
Mangred Brauneck,『20세기 연극』,김미혜, 이경미 역, 연극과인간, 2000
피터 브룩,『빈공간』, 김선, 청하출판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