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단지조성계획
- 최초 등록일
- 2006.12.12
- 최종 저작일
- 2003.12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부동산 개발론 시간에 한 부지를 선정하여 사업을 구상하는 내용입니다.
부동산 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전문적인 것처럼 보이실 수 있을 거예요~
목차
Ⅰ. 개발계획 개요
1. 계획의 배경
2. 계획의 목적
3. 계획의 범위
4. 계획의 수행과정
Ⅱ. 개발여건분석
1. 인문환경분석
2. 자연환경분석
3. 계획부지현황
4. 개발여건종합분석
Ⅲ. 개발기본구상
1. 계획의 배경
2. 개발의 기본 방향
3. 개발개념
4. 도입활동에 따른 도입가능시설
Ⅳ. 개발기본계획
1. 토지이용계획
2. 교통․동선계획
3. 시설배치계획
4. 세부도입시설의 유치기능 및 활동
5. Concept Diagram
Ⅴ. 개발계획종합
1. 지구에 따른 시설물
2. Korea Cinema Park의 필요성
3.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Ⅲ. 개발기본구상
1. 계획의 배경
▷ 단순한 영화관이 아니라 관광단지 개념의 종합 휴양시설의 제공
- 문화산업의 큰 축을 형성하고 있는 영화부문은 그 사업이 각각 산발적으로 이루 어지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고 고 수익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종합 영화 테마 타운이 필요함
▷ 관광 및 영화관련 사업자의 인식의 전환
- 이제는 적극적인 마케팅의 시대이고 모든 것의 대형화, 조직화 되는 시대는 이미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고 대세이다.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도태되지 않고 선도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영화산업도 하나의 마인드를 가지고 전문화하는 동시에 크나큰 이익의 창출을 위하여 상업성을 가미시켜야 한다. 이 말은 영화 자체를 상업화 시키는 것이 아니라 영화라는 하나의 큰 테마를 가지고 영화 산업 관광의 개념을 도입함
▷ 다양한 소비계층의 형성
- 현대의 소비형태는 영화를 단순히 보고 즐기는 것에서 벗어나 영화에 관하여 매니아라고 불릴 수 있을 만큼의 적극적인 형태를 보이고 있고 이러한 현상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이것이 결국 하나의 큰 소비계층으로 등장함
▷ 영화인만을 위한 공간 마련
- 과거에 비해 영화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됨에 따라서 영화 마니아들이 마음껏 영화를 즐길 수 있는 편안하고 흥미로운 공간이 요구됨
▷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적 놀이 공간
- 영화에 대한 수요는 남녀노소에 구분 없이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있으나 그 모두가 함께 가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 성인과 어린이가, 청소년과 노인이 함께 가서도 자신이 원하는 영화를 보기에 불편함이 없는 환경의 필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