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애니메이션의 성공사유
- 최초 등록일
- 2006.12.1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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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리한글
목차
(1) 마케팅
(2) 애니메이션의 특징 있는 구성
(3) 제작 방식
본문내용
(1) 마케팅
‧ 캐릭터의 철저한 상품화
캐릭터들은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동식물이나 인물들로 이들의 성격이나 모습이 어떻게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그 애니메이션의 성패가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핵심이다. 그런데 일본은 영화를 만드는 과정에서 캐릭터를 상품화를 미리 다 해 놓는다. 그리고 계층에 따라서 캐릭터가 달라지기도 한다.
흥행결과에 따른 시나리오를 준비하여 치밀하게 캐릭터를 형상화 작업을 진행시킨다. 또한 영화가 끝나고 나서도 그 생명력이 지속되기 때문에 캐릭터를 지킬 여러 가지 안전 방안들을 세운다.
‧ 복합 미디어 전략
`포켓 몬스터(Pocket Monsters - PIKACHU)`의 예를 보면, 일본에서는 1996년 게임 소프트를 발매하는 날 만화잡지 `고로고로 코믹` 4월호는 `포켓 몬스터` 연재를 시작했다. 이렇게 인지도를 높인 `포켓 몬스터`는 완구메이커인 반다이에서 일용품, 문구, 기성복, 캐릭터 식품 등으로 출시됐다. 그리고 나서 TV애니메이션 시리즈가 만들어져 1997년 4월 TV동경계 전국 6개국 제트와 로컬 31개국을 합한 37개국에서 처음으로 방송되었다. 그리고 1997년 11월 13일 영화판 제작발표를 한 후, 극장판으로 2편이 만들어 져서 흥행에 성공했다. 이런 것을 복합미디어 전략이라고 하는데, `포켓 몬스터`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이런 전형적인 공식을 따라서 성공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 홍보 전략
먼저 일본의 민간 방송 중 하나인 일본 TV방송망 주식회사가 제작에 참가하고 NTV의 많은 프로그램에서 무료로 작품을 소개해 준다. 게다가 일본을 대표하는 광고 대리 회사인 하쿠호도나 덴츠 등이 이어주는 대기업과의 타이업(tie-up)광고도 이루어진다. 이들 기업은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얻어지는 좋은 이미지를 상품 선전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애니메이션은 자연스럽게 작품의 홍보를 해서 서로간의 상승 작용을 꾀하는 전략인 셈이다. 또한 신문이나 잡지 등 전문 광고회사에 위탁하기도 하는데, 이때 강조하는 것이 어른도 관람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작품이라는 점이다. 일본에서는 이런 선전 전략이 치밀하고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