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행건
- 최초 등록일
- 2006.12.05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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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작가 소개
2.영혼의 산 소개
3.줄거리
4.인물의 특징
5.극본 전제의 특성
목차
1.작가 소개
2.영혼의 산 소개
3.줄거리
4.인물의 특징
5.극본 전제의 특성
본문내용
작가 소개
1981년 북경 인민 예술 극장으로 옮겨 소설과 드라마 창작에 전념했다. 실험극『버스 정거장 車站』(1983)을 발표해 중국 문예를 일신하였으나, 80년대 초 `모더니즘 비판 운동` 속에서 공연 금지 처분을 받았다. 중국 내에서 문학 창작이 제약을 받자, 1987년 독일의 한 예술 재단과 프랑스 문화성의 초청으로 출국, 1988년 정치적 난민 신분으로 프랑스에 망명해 프랑스 시민이 되었다.
`문화 혁명` 기간 중 작품을 불태워졌다고 한다.
지금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은 1979년 이후에 발표한 작품들이다. 초기의 대표작은「추운 밤의 별(寒夜的星辰)」(중편 소설, 1979),「붉은 부리라는 비둘기(有只鵠子叫紅唇)」(중편 소설, 1980)이 있고, 드라마「절대 신호(絶對信號)」현대극, 1982),「버스 정거장(車站)」(현대극, 1983),「독백(獨白)」(현대극, 1985),「야인(野人)」(현대극, 1985),「피안(彼岸)」(현대극, 1986)이 있다.
영혼의 산 소개
혼란기에 처해 있는 중국의 격동기를 온몸으로 뚫고 온 세대이다
심도 있게 다가오는《영혼의 산》의 예술성이다.
중국의 광활한 대륙만큼 거대한 스케일 속에 중국의 역사와 문화, 사회와 개인의 문제까지 녹여내는 데 성공한 이 작품은 기존의 소설이 지닌 한계성을 뛰어넘어 현대의 문학지도에 독특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문학적 업적은 고전 중국어의 다양한 스타일들, 다양한 층위에서 쓰여지거나 말해지는 현대어들 등, 오로지 중국의 유산들만을 복원시켜놓았다는 점이다.
920년대 <문학적 혁명>의 선구자들과는 대립된다. 언어에 대한 치열한 고민으로 빚어진 가오싱젠의 반죽덩어리 같은 문장들은 문자로 이루어진 한 편의 <언어예술>이다
`영혼의 산(靈山)`이다. 중국 지도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중국의 신화적 자료들을 통해 확인되는 이 영혼의 산에 당도하는 길은 험난한 여정이다.
중국 문화의 기원에 대한 탐색, 여러 소수민족의 무속과 풍습에 대한 고찰, 민요나 전설, 환경오염, 문화혁명에 대한 고발 등의 다양한 소재들을 다룬 《영혼의 산》의 중심을 관통하는 줄기는 `자유에의 의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