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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고대 윤리 이론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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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1.25
최종 저작일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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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크라테스 부터 시작하여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에피쿠로스학파, 스토아학파, 아우구스티누스, 스피노자에 이르는 윤리이론을 요약검토함으로서 윤리일반에 관한 문제와 서양의 윤리의 형성배경을 알아보고 그 이론을 구성하는 철학을 배울 수 있다.

목차

1. 소크라테스의 윤리 이론
2. 플라톤의 윤리 이론
3.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이론
4. 에피쿠로스와 에픽테투스의 윤리이론
5. 아우구스티누스의 기독교윤리이론
6. 스피노자의 범신론적 윤리이론

본문내용

1. 소크라테스의 윤리 이론
소크라테스의 윤리이론은 스스로가 저술을 하지 않았지만 플라톤등의 제자들의 저술에서 나타난 소크라테스의 기본적인 세계관과 윤리관을 알아볼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그 당시 아테네를 지배하고 있던 2개의 가치관 즉 신화적 논리를 바탕으로 한 지배계급의 가치관과 상업의 급속도의 발달로 세력이 커진 신흥 중산층의 가치관이었다. 이 2가치관은 서로 충돌하면서 급속도로 퍼져 나가고 있었다. 소크라테스는 양측의 입장을 거부하고 새로운 입장을 견지 하였는데 그는 바람직한 삶을 살려면 참다운 지식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이 참다운 지식이란 사물에는 각기 고유한 본질이 있듯이 인간에게도 인간만이 지니는 고유한 본질이 있고, 사물이 스스로의 본질에 따른 기능을 잘 수행하는 것이 그 진가를 발휘 하는 것처럼 인간도 인간의 본질을 가장 잘 수행할 때 만이 훌륭한 삶이라고 할 수 있는것이고, 이것이 개인의 삶속에서 구현되는 것이 참다운 지식이라고 했다. 물론 인간행위의 다양성과 복잡성 때문에 이러한 절대적인 본질에 관한 이론이 존재하는가 라는 의문이 들었지만 그는 삶의 문제도 일종의 지식대상이 될 수 있었다고 믿었다. 그는 정의과 용기가 덕과 경전기 무엇인지를 계속 묻고 인간이 결코 만물의 척도가 아님을 입증해보이려고 애썼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2. 플라톤의 윤리 이론
소크라테스의 위대한 제자인 플라톤은 그의 이론을 한층 더 발전시킨 윤리 이론을 전개한다. 그는 경험적 차원에서 일상적인 사실들을 근거로 해서는 윤리의 객관적 원리에 결코 도달 할 수 없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플라톤의 다른 이론들과 마찬 가지로 이데아론과 따로 설명할 수는 없다. 이데아론은 쉽게 이야기 하자면 우리가 삼각형이라고 통칭하는 3개의 선으로 이루어진 도형이 실제로는 다양한 형태를 지니는 것이지만 우리가 다양한 모습을 보이는 삼각형을 삼각형이라는 규정성을 가지게 되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삼각형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삼각형의 이데아인것이다. 무엇의 이데아든지 이데아는 완전하고도 영원 불변한 것이며 가장 실감나는 존재이기도 하다. 이것은 상상력의 산물도 아닐뿐더러 도형도 아니며 분명히 실제로 존재하는, 그러나 그 실재성이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서는 도저히 파악될 수 없는 그 무엇이다. 이것을 우리는 사물들의 본질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이러한 본질들의 세계를 플라톤은 ‘이데아의 세계’라고 부른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실제 세계에의 원형이 되는 형상이라고 하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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