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6.11.24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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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에 대한 간단한 요약글입니다.
한류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긴 글보다 잘 요약된 엑기스만 원하신다면
이 레포트가 적절할 것 같네요.
많은 참고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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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한류가 열풍으로까지 번질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미디어 때문이다.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손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나는 한류 열풍을 미디어와 사회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 중 근대화 이론에 입각한 발전커뮤니케이션의 시각에서 본다. 윌버 쉬램을 대표로 하는 이 이론은 개발도상국의 발전에 신문, 라디오, TV 등 대중매체가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가설에서 시작됐다. 근대화의 추진과정에서 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체가 혁신의 전파자로서, 혹은 발전지향적인 태도나 가치관의 형성자로서 기능해야 한다는 관점을 체계화하는 것이었다. 다시 말해서 언론은 근대화의 도구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통신 위성이나 케이블 등의 테크놀로지 발전에 따른 공급량의 증대와 수신 범위의 확대는 시청각 매체 프로그램의 국제적 유통량 증가를 가속화시켰다. 한류가 일어나고 있는 국가들이 프로그램을 수입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갑자기 발전된 기술로 채널이 늘어났지만 근대화된 생산 설비 부족 등의 이유로 인해 시청자들을 끌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늘어난 채널을 메울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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