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스토리텔링과 디지털콘텐츠
- 최초 등록일
- 2006.10.30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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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기술하였다.
성공적인 디지털 콘텐츠의 스토리텔링과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썼다.
목차
1-1)성공적인 디지털콘텐츠의 스토리텔링
1-2)스토리텔링이 디지털콘텐츠에서 중요한 이유
본문내용
1-1)성공적인 디지털콘텐츠의 스토리텔링
20세기 말 인류는 “사이버”라는 새로운 공간을 얻게 되었다. 사이버 공간의 획득은 매우 획기적이었다. 인터넷에 의해 밀실과 광장의 경계의 무너지고 울타리의 개념은 사라지게 되었다. 인류는 점점 공간과 시간의 한계라는 낡은 구속을 깨고 자유를 향해 한발자국 내딛었다. 그러나 “사이버”가 가지고온 것은 달콤함뿐만이 아니었다.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과 국제성, 휘발성 때문에 국경이 없고 범인 색출이 어렵고 증거인멸하기 쉬운 IT범죄가 생겨났으며, 사이버공간에 너무 빠진 나머지 현실 세계를 망각하거나 집착하는 중독현상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디지털 콘텐츠의 스토리텔링은 이와 같은 사이버공간을 사람과 사람사이의 따뜻한 온기가 흐르는 인간적 공간으로 바꾸려는 문화적 노력의 산물이다. 삶의 지친 사용자들 사이에 새로운 커뮤니케이션문화를 창조하고 새로운 삶의 에너지를 재충전시킨다. 그러면 성공적인 디지털 콘텐츠의 스토리텔링을 이루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그 조건들에 대해 알아보자.
성공적인 디지털컨텐츠의 스토리텔링을 위해서 스토리텔링을 구체화시켜야한다. 스토리텔링을 구체화하기위해선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한다.
첫째, 삶의 다양한 부면을 드러낼 수 있는 스토리 개발을 해야 한다. 원형스토리 개발은 필수이며 스토리 변형이 용이한 스토리개발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반지의제왕은 기독교적 세계관, 선악구도관이 있어야했다. 스토리변형에는 수사적 변형과 논리적 변형, 역사적 변형이있다. 예를 들어 패러디영화 드라마가 논리적 변형에 속한다 또 역사적 변형으로는 작년에 방송된 쾌걸춘향을 들 수 있다.
둘째, 담화방식을 다양화 시켜야한다. 향유자의 접근성을 고려한 매체 및 장르선별 및 담화 특성화는 필수이며 극적 긴장을 유발시켜야한다. 예를 들어 마시마로는 플래쉬로 호기심을 유발시켰고 극적긴장을 주었다. 또 개방적 형태로 향후 개발의 시도가 지속가능해야한다. 마시마로 애니 역시 개방적인 형태로 만화와 인형 완구 의복 등등 여러 가지 형태로 시도가 가능하였다.
참고 자료
ebs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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